엽산 효능 8가지 – 엽산이 많은 음식 결핍증상

엽산이란?

엽산이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엽산 효능으로 헤모글로빈 형성에 관여하여 조혈인자로 작용하고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DNA를 합성하고 세포분열 및 혈액 생성에 중요한 역활을 하며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임신전이나 임신초기에 먹어야 할 필수 영양소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임신 12주 까지 복용을 권장하며 엽산은 성인에게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엽산 효능

신진대사 도움

엽산은 소화계와 신경계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며,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도와주며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역활도 합니다.

세포 형성에 도움

엽산은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요하며, DNA 합성할때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 영향을 주어 우리 몸의 세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뇌 기능에 도움

엽산은 뇌 건강에 중요한데 특히 신경 전달 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증진시키고 호모시스테인을 조절해 줍니다. 또한 치매 예방 및 정신 건강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임산부 건강에 도움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 전부터 임신 초기까지 엽산이 든 식품이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부족시 신경관 손상으로 기형아 출산 및 태아의 조산, 구개 파열 같은 선천적 결손증 등이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

엽산 섭취시 호모시스테인(음식 소화시 만들어지는 변종 아미노산)의 증가를 막아주고 혈중 농도를 낮춰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심장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발명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빈혈은 혈액이 산소를 충분하게 몸의 조직에 보내지 못할경우 조직의 저산소증으로 나타나는 병인데, 엽산과 비타민B12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생산에 관여하는 조혈 작용(조혈 조직에서 혈구를 만드는 작용)을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엽산은 섭취시 세포 분열이 활발하여 신진대사가 높아지고 신진대가사 높아짐에 따라 지방의 연소 및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므로 엽산이 든 식품을 많이 먹는걸 추천드립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엽산 효능으로 기미, 주근깨, 주름 등을 개선하는 효과 및 장 내의 환경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장 내의 환경 개선으로 몸안의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를 맑고 하여 피부 미용 및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엽산이 많은 음식

시금치나 깻잎과 같은 푸른 잎, 브로콜린, 아보카도, 부추, 쑥, 양배추, 골드키위, 오렌지, 콩, 아스파라거스, 달걀, 딸기, 참외, 동물의 간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조리시 손실되기 때문에 조리하지 않는 채소, 과일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결핍증상

엽산의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증지시키고 혈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는데 엽산 결핍시 적혈구의 DNA가 정상적으로 형성될수 없고 거대적혈구같이 미숙한 상태로 형성됩니다. 이로인해 산소 결합능력이 떨어져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발생하고 피로,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손 발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절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혈관에 해로운 호모시스테인을 이로운 메티오닌으로 전환시켜서 혈관질환인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증 발병률을 낮춰 줍니다.

일반 성인 권장섭취량은 400㎍DFEs 이며 엽산이 풍부한 식품을 균형적으로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엽산 건강보조제로 섭취시 과섭취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빈속에 장기적으로 과잉 섭취시 비타민B12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계 손상과 신장 기능의 약화로 신장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도 임신했을때 엽산을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는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먹어었는데 태아에게 이렇게 중요한 역활을 하는 영양소였네요. 어떤 영양소든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면 부족한 부분이 생긴다면 건강보조식품인 보충제로 챙기는게 좋을듯 합니다. 또한 모든지 과한 섭취는 건강을 해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해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