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항산화 효능 및 성분

안녕하세요.
저느 아스파라거스를 스테이크 먹을때 가니쉬로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때는 무심코 먹었는데 아스파라거스는 저칼로리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정말 좋은 성분들이 많아서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스파가거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성분

아스파라거스 100g에는 20kacl 열량이며 아래와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탄수화물 4 g, 당분 1.88 g, 식이 섬유 2.1 g, 지방 0.12 g, 단백질 2.2 g
  •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38 μg, 티아민 (B1) 0.143 mg, 리보플라빈 (B2) 0.141 mg, 나이아신 (B3) 0.978 mg, 판토테산 (B5) 0.274 mg, 비타민 B6
    0.091 mg, 엽산 (B9) 52 μg, 콜린 16 mg, 비타민 C 5.6 mg, 비타민 E 1.1 mg, 비타민 K 41.6 μg
  • 칼슘 24 mg, 철분 2.14 mg, 마그네슘 14 mg, 망간 0.158 mg, 인 52 mg, 칼륨 202 mg, 나트륨 2 mg, 아연 0.54 mg

<출처> USDA Database entry

아스파라거스 효능

▶ 항산화 성분 – 만성염증 및 심혈관질환 예방

아스파라거스의 글루타치온, 파이토케미칼, 루틴, 비타민C, 비타민E, 베로카로틴 등의 성분이 항산화 및 항염, 향균, 항암 등의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활성산소는 세포의 변형, 세포손상, 각종 염증 유발, 노화, 만성염증 등의 다양한 질병과 암을 일으키는데요. 아스파라거스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문제에 대응하는 역활을 합니다. 꾸준히 먹는다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 – 고혈압에 도움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증을 일으킬수 있는데 아스파라거스에는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K, 혈관벽을 이완 및 염분 배출로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는 칼륨이 고혈압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뇌졸증에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뼈 건강 – 골다공증 예방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K가 칼슘의 흡수율을 좋게하게 골밀도를 높여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뼈의 건강 중 골밀도가 중요한데요. 골밀도가 낮아지면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 및 쉽게 골절이 생길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인, 마그네슘 등도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 체중 감량 – 변비 & 다이어트 도움

아스파라거스는 100g당 20kacl로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풍부한 섬유질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장 운동 촉진시켜 노페물 및 배변을 배출하게 하여 변비예방 및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의 또하나 효능으로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줄여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한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저칼로리에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훌륭한 음식입니다.

▶ 혈당 조절 – 당뇨에 도움

아스파라거스에는 혈중 포도당의 흡수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용성 섬유질과 혈당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군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은 췌장 세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인슐린 분비를 조절할 수 있어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이뇨작용 – 신장 결석 예방

아스파라거스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신장에 있는 독소 및 몸에 불필요한 염분이나 체액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6 성분은 신장 결석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인 수산염을 감소시켜 신장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미 신장 결석에 생긴 환자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마치며

아스파라거스는 우리 식탁에 쉽게 볼수 있는 식재료는 아니지만 다양한 요리와 어울리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저칼로리 식품으로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군 등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암효과 및 항산화, 그리고 뼈 건강까지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이렇게 좋은 식재료를 꾸준히 식탁에 올려 섭취하신다면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식품 한가지를 많이 드시는 것보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드시기 더욱 좋으니 다양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잃으면 다 잃은거나 마찬가지라고 하자나요~^^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행복한 삶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