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 부담을 주는 음식

안녕하세요.
신장은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생명까지 위험해 질수 있는 장기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평소에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오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란?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 신체의 중요한 배설기관으로 혈액 중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며, 체내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활을 합니다. 양쪽 신장의 무게는 전체 체중의 0.4% 정도로 작지만 건강유지에 필요한 중요한 일을 하는데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에까지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 물

우리 몸의 70%이상이 수분인 것처럼 물은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특히 세포들이 독소를 혈류로 운반하는데 사용되며, 신장은 이러한 독소를 걸러내고 소변을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시킨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1.5~2리터의 물을 마셔 신장의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등푸른 생선

연어, 참치, 고등어, 멸치 등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꾸준히 먹어주면 좋은 음식인데요. 오메가-3 지방은 혈중 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신장질환의 위험 인자로 혈압을 낮추어 신장을 보호하고 콩팥 질환 발병률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의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셀레늄, 비타민B6, 엽산이 풍부하고 혈중 호모시스테인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이 들어있어 이뇨작용과 항 류머티즘, 혈액의 정화작용을 도우며 요로 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이 많아 천천히 소화되어 인슐린 수치를 천천히 올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몸속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균형을 맞추어 신장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고구마처럼 칼륨 함량이 너무 높은 식품은 만성 신부전증 환자나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짙은 녹색 잎채소 시금치

시금치나 케일, 근대 같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는 각종 비타민C K,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물질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인 경우에는 제한된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이나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오이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오이는 이뇨작용을 돕는데 효과적 입니다. 비만이나 몸이 붓는 증상에도 효과적이어서 신장염으로 몸이 붓거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좋은 식품입니다.

▷ 호박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호박은 신장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이뇨 및 배설작용을 원활히 해주며 신장의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몸의 부종을 낮춰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의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이로운 식품입니다.

▷ 베리류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K가 있어 체내 칼슘흡수 도와줍니다.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는 좋은 영양소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몸속 세포의 손상을 막는데 도움이 되며 신장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검은콩

안토시아닌 이라는 식물성영양소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신장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며 부종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팥

팥은 신장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게 도움을 주며 신체의 수분대사를 도와 부종, 만성신장염 등에 도움을 주며 갈증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사과

사과에는 펙틴으로 불리는 중요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펙틴은 높은 혈당이나 혈중 콜레스트롤 저하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농도를 증가시켜 주어 신장 손상 위험 인자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칼륨 함량도 적어 콩팥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늘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향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유해산소로부터 신장의 세포가 손상 및 세균감염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몸의 염증을 줄여주어 신장 질환의 주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어 신장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추어 줍니다.

▷ 양파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이 풍부합니다. 항암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있어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 생양파는 항염증 효과가 탁월해 신장질환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이 적고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K, 비타민C, 섬유질, 비타민B, 엽산 등이 풍부하여 신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신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

신장에 무리를 주는 지방이 많고 짠 음식은 섭취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칼륨 함량이 많은 식품인 경우 적절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붉은고기, 닭가슴살 같은 단백질이 높은 식품

▷ 나트륨의 함량이 높은 가공육,

▷ 인산염이 많은 탄산음료

▷ 칼륨 함량이 높은 유제품, 아보카도

▷ 과한 나트륨 섭취

▷ 밀가루 음식

마치며

신장의 역활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신장이 건강할때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신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면 좋을듯 합니다. 건강관련 식품을 포스팅하면서 느끼는 점은 좋다고 특정 음식만 많이 먹는것 보다는 건강에 이로운 식품을 골고루 꾸준히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특정 질병이 있다면 음식 선택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먹거리 드시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