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증상 예방관리 6가지

안녕하세요.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린만큼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에는 혈압 변화에 신경쓰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혈압 관리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으로 심장 박동에 의해 혈관에 피가 순환할때 발생하는데요. 고혈압은 말그대로 혈압이 정상혈압 보다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 혈압의 기준

  •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 원인


고혈압에는 본태성과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이 있는데요. 본대성 고혈압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로 고혈압의 90%이상 고혈압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명확한 고혈압을 말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기 보다는 다양한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일으키는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며, 그 외에 노화, 과체중, 과한 나트륨 섭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요인을 정리하면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유전),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60세 이후 노년층, 나트륨,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 섭취, 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등의 다양한 이유로 유발될 수 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상황이 심각하게 악화되기 전까지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신체검사나 진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주기적으로 혈압의 변화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진단은 처음 측정의 혈압이 높은 경우 1일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여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 또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고혈압 증상은 참고사항이며 꼭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예방

  1. 혈압 체크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으므로 수시로 혈압 체크를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단 혈압이 계속 높게 체크된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젊어서도 혈압이 오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2. 추운날 주의
    실내온도가 1℃씩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3mmHg, 이완기 혈압이 0.6mmHg 올라갑니다. 따라서 추운날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어 몸의 체온을 유지해야 하며 또한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도 중요합니다.
  3. 체중 조절
    비만인 사람이 체중을 5kg 정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mmHg, 이완기 혈압을 5mmHg 정도 감소 및 약에 대한 효과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 조절이 가장 중요하니 체중 감량을 해야 합니다.
  4. 염분 섭취 양 줄이기
    염분은 몸을 붓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단순히 소금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에도 염분이 많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소금은 1일 6g 이하로 줄이는 경우 수축기 혈압 -1.1mmHg, 이완기 혈압 -2.7mmHg정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5. 금주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하여 고혈압 및 뇌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약 복용시 약효과를 약화시켜서 좋지 않습니다.
  6.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50분 주 3~4회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빨리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야외 운동은 피하시고 실내에서 스트레칭이나 실내자전거 등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관리

고혈압은 대부분 여러가지 복합적인 위험 요소로 발생 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 받으셨다면 체중 조절과 염분 섭취 제한, 금주, 금연등 생활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안 받도록 노력하고 충분한 수면과 과로를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로써 심혈관계 위험도를 줄고 약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체중 조절중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사 요법은 혈압 조절에 매우 중요하니 혈압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