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예방을 위한 식습관 5가지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뇌졸중 사망률이 높은 것은 알고 계셨나요? 뇌졸중은 고령층이 걸리는 병이라는 많이 알고 계시지만 만성질환자의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뇌졸중 환자 연령층도 점점 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뇌졸중의 예후가 좋지 않아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뇌졸중 예방을 위한 식습관을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뇌졸중 예방을 통해 발병률을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우리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못해 그 부분의 뇌 기능이 갑작스럽게 손실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질환을 말하며 뇌졸중의 위험요인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이상지질혈증,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있으며 뇌졸중의 증상으로는 운동마비, 감각마비, 의식저하, 언어장애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뇌졸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뇌졸중 예방을 위한 식습관 5가지

1)음식간은 싱겁게, 칼륨 섭취 하기

뇌졸중 예방으로 염분 섭취를 줄이는 음식을 싱겁게 섭취하는 식습관 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염분 섭취량은 매우 높은 편이며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장 많은 염분을 섭취하게 하는 건 국과 찌개가 있는 식생활 때문입니다. 가능한 국은 건더기 위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고, 젓갈이나 장아찌 같은 반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김치 같은 경우는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칼륨이 풍부한 식품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에는 전곡류, 과일 및 채소(딸기,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호박, 케일 등),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다만, 콩팥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칼륨 섭취가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2)섬유소는 넉넉하게, 과일과 채소 먹기

뇌졸중 예방에는 무기질과 섬유소를 섭취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과일과 채소의 꾸준한 섭취는 뇌졸중 위험을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섬유소는 사람의 소화효소에 의해서는 소화되지 않는 식물성분으로,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에 좋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특히 식사량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섬유소 섭취는 주스나 즙 형태보다는 생채소, 생과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좋다고 합니다. 섬유소는 잡곡밥, 생야채, 과일 등에 많이 있으며 섬유소를 꾸준히 섭취해 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일은 과다 섭취는 살이찔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3)콜레스테롤 축척, 지방섭취 줄이기

뇌졸중 예방으로 중요한 것중 하나는 뇌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동맥경화증이 생겨 뇌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지방 섭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기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백질 섭취는 필요하기 때문에 육류 섭취시 기름기 없는 부위로 선택하고 가금류는 껍질을 제거하고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다른 단백질 급원으로 생선, 두부, 콩 등이 있습니다. 생선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급원으로 매우 좋은 식품이다. 또 콩의 식물성 단백질도 콜레스테롤이 없고 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낮으며 식이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 급원으로 좋습니다.

지방 섭취를 줄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음식 조리법의 변경입니다. 튀김, 볶음, 전 보다는 구이, 찜, 무침 등의 조리법이 좋습니다.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식품 및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코코넛유, 팜유, 버터, 마가린 보다는 참기름, 식용유 등의 식물성 기름이 좋으며 기름 사용량은 차스픈으로 하루 3~4회의 양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4)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뇌졸중을 예방으로 적정 체중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비만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심장질환 등 뇌졸중의 위험요인의 발생을 높이므로 체중을 줄여 혈압을 낮추고, 혈압 강하 효과를 통하여 뇌졸중을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식사량을 줄여야 하는데 음식을 무조건 적게 먹기보다는, 당분이 많은 식품, 빵, 과자, 청량음료 등 불필요한 간식을 줄이고, 삼겹살, 라면 등의 고열량 음식을 피하고 매일 꾸준히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5)술 먹지 않기

뇌졸중 예방에 술은 위험증가의 한 요인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술의 높은 열량으로 비만을 일의킬 수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등의 위험 발생률을 높힙니다. 따라서 술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뇌졸중 예방에 도움되는 싱겁게 먹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먹기, 포화지방산 줄이기, 적정체중 유지하기, 음주 하기 등의 생활 실천으로 뇌졸중의 발생 위험을 줄인다면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