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 10가지, 부작용, 결명자차 끓이기

안녕하세요.
결명자차는 눈에 맑게하는 차로 유명하죠. 실제로 눈에 좋은 성분이 있어 시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에 좋은 결명자차의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학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결명자차에는 다양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지질(지방), 탄수화물이 및 칼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안트라퀴논(센노사이드), 카로틴, 에모딘, 오브투신, 탄닌 등 다양한 활성 성분도 들어 있어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눈건강
결명자차하면 눈에 좋은차로 유명하죠. 그만큼 눈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결명자차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 생리활성물질,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되어 안질환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 변비 개선
결명자차의 안크라퀴돈 성분이 장내 환경을 개선 및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쁜 세균 및 박테리아 제거에도 도움이 되어 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이뇨 작용
결명자차에는 뛰어난 이뇨 작용이 있어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는 도움을 줍니다.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신장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 숙취 해소
결명자차의 이뇨 작용이 알콜을 배출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이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간기능 개선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 혈액 순화
결명자차에 루프로프라신이라는 성분이 혈관내 노폐물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안정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브투신이라는 성분이 혈압조절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성인병 예방
결명자에는 루브로프사린과 오브투신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 흐름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위 건강
결명자차는 위를 건강하게 하고 위질환에 도움을 주어 위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 간 건강
예전부터 결명자차는 각종 간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결명자차에 있는 각종 생리활성 물질의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 간손상 및 독성물질로 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으로 피로회복의 효과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 두통 완화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 완화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데 결명자의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려 두통 완화에 효과를 줍니다.

◆ 염증 완화
결명자차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염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피부염개선, 건선완화, 구강내 세균, 대장균, 바이러스 등 유해 세균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으로 관절염 같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결명자차

결명자차 즐기기

일반적으로 파는 제품은 볶은 결명자차로 티백인 경우 컵에 우려드시면 됩니다. 끓여드실 경우에는 보리차나 옥수수차처럼 주전자에 끓여드시면 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는 다양한 효능도 있지만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는데요. 결명자는 차가운 성질로 과다 섭취시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위가 필요합니다.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때문에 저혈압인 경우에는 섭취에 주위가 필요합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으로 위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를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결명자차는 식수 대용으로 섭취하시기에는 좋지 않다고 하니 하루에 2~3잔 정도만 마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결명자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눈건강, 이뇨작용, 변비개선, 염증 완화, 간 건강, 혈액순환, 면역력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적정량의 섭취가 좋으면 개인의 건강이나 복용약에 따라 섭취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기의 상황에 맞게 섭취하시고 필요하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삶과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