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피해야 하는 음식

안녕하세요.
우리의 식생활 문화가 뜨겁고 맵고 짠 음식이 많아 위염은 우리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음식으로만 위염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개선하거나 더 나빠지는 것을 막아 치료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이란?

위염은 위 안쪽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증상이며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된 위산과 소화효소들에게서 위벽을 보호하는 역확을 합니다. 위염은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분류합니다.
급성위염은 갑자기 나타나며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데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바이러스, 기생충, 약물 등으로 위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며 만성위염은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인데 방치하면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이 높아지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염은 흔하게 걸리는 병이지만 방치하면 더 큰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위염 증상

급성위염은 명치부위의 갑작스러운 통증, 구역질과 구토 증세가 나타날수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 진통제같은 약물, 과식, 알콜, 식증독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위염은 지속되는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속쓰림, 위조이는 증상), 식후 불편함, 복부 팽만감 구역질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식습관, 술, 카페인,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자극적이지 않고 소화 흡수가 쉬운 음식이 좋습니다.

▶ 양배추
양배추의 비타민U, 셀레늄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셀레늄은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손상과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등이 점막을 보호하고 출혈을 막아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U는 열에 약해서 생으로 섭취하거나 쥬스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 브로콜린
브로콜린에도 비타민U가 양배추보다 더 풍부하며 베타카로틴, 셀레늄인 황산화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설포라펜이라는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여 위암과 같은 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당근
당근의 비타민A가 위 기능 강화에 좋으며 미네랄 성분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위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염에 예방에 좋습니다.

▶ 마
마 안에 있는 뮤신 성분이 위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 속쓰림을 줄여 주며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궤양 치료와 위장장애에 도움 및 자양강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으로 갈아 마시거나 가루를 우유나 물에 타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으로 위 점막을 보호해 주며, 라이코펜 성분은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단호박
베타카로틴, 비타민B,C, 섬유질 성분은 위염에 도움이 되며 소화흡수가 잘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용합니다. 유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위장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생강
생강은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소화불량, 위궤양 증상을 완화하고 설사, 구토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균의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를 따뜻하게 해주며 속 쓰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사과
비타민 A, B, C가 풍부하여 위염에 좋으며 각종 암을 예방에 도움을 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소화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 결명자
결명자는 만성위장병, 소화불량, 위염, 구내염, 변비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 감자
알카리성이 높아 위산을 억제하여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와 염증을 가라 앉히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염에 피해야 하는 음식

음주, 카페인이 많은 음식, 튀긴음식, 뜨거운 음식,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 탄산음료, 기름진음식, 과자류, 밀가루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해서 식습관 관리는 중요합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계속 먹는다면 우리의 위를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먹거리로 적당한 양을 먹으며 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위염이 발생하였다면 전문의의 치료와 위에 도움이 될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