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 효능, 결핍, 권장 섭취량, 비타민A 함유 식품

비타민A란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음식으로 육류와 채소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타민A는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이미 만들어진 비타민A 와 프로비타민A로 비타민A는 육류, 생선, 유제품 등 동물성 음식에 들어있는 레티놀과 레티닐에스테르와 프로비타민A는 과일, 채소 같은 식물성 음식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입니다. 루타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50여좋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레티놀로 전환되어 비타민A로 사용되어 지는데 베타카로틴 활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는 레티놀, 레티날, 레티노산, 카로티노이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과 시력, 건강, 세포 성장, 인체의 성장과 생식기능 면역력 등에 중요하게 쓰이는 인체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 효능

1) 비타민A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시력과 눈 건강 입니다. 비타민A 결핍시 야간 시력 저하 및 각막 손상, 안구 건조증 등의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활성형인 레티날은 단백질 옵신과 결합하여 로돕신을 만드는데 로돕신은 색을 구분하며, 어두운 곳에서 물체를 알아보는 능력을 높이는 물질입니다.
또한 눈을 덮고 있는 각막과 결막을 보호하는 막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황반 변성, 야맹증 등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A는 피부, 내장, 폐, 방광, 내이(귓 속) 같은 피부 조직을 유지하는 역할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는 줄기세포가 특정한 기능을 가진 세포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특히 태아의 장기형성과 발달에 사용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필요한 비타민이지만 과잉 섭취시 문제가 될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가 중요합니다. 상피세포의 생성에도 꼭 필요하므로 결핍시 점막과 피부등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3) 우리 몸을 감염으로 부터 보호하는 백혈구 성장과 분포를 지원하면서 면역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비타민A의 결핍은 면역 반응 및 기능 감소로 염증 수치를 증가 시킵니다. 비타민A는 질병과 감염에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력에 영향을 줍니다.

4) 프로비타민A 카로티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해로운 활성 산소을 억제하여 당뇨병, 암, 심/혈관 질환, 인지 기능 저하와 같은 다양한 만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식단은 심장병, 폐 암, 당뇨병 같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출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 때문에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폐암, 방광암, 유방암, 난소암 같은 특정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비타민A 중 레티놀, 레티날은 남자 정자 생성에 관여하고, 여성의 경우 생식기의 분비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태반 건강과 태아 조직 발달과 유지, 태아 발달에도 도움을 주며 비타민A는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 결핍

비타민A 결핍으로 야간시력의 저하인 야맹증이 나타나납니다. 비타민A 결핍이 약하게 진행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고 각질이 늘어나며 모낭각화증과 여드름 같은 피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의 저하 및 면역능력이 떨어져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 및 홍역 및 설사 같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A 권장 섭취량

비타민A 결핍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은 남자 900 mcg, 여자 700 mcg가 권장섭취량 입니다. 과잉성취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상한선은 10,000 IU(3,000 mcg) 를 초과 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과잉 섭취는 문제가 되므로 꼭 전문의와 상의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A가 풍성한 음식

비타민A가 가장 많은 음식으로 달걀 노른자, 쇠고기 간, 뱀장어, 연어, 고등어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비타민A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 고구마, 호박, 당근, 케일, 시금치, 양배추, 고추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활성 비타민A는 간, 연어, 달걀 노른자와 같은 동물성 음식에 존재하는 반면, 프로비타민A 카로티노이드는 고구마, 양배추 등 식물성 음식에 있습니다.

마치며

비타민A는 가장 뛰어난 효능은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조직의 유지 및 면역력 증가 등 다양하 효능이 있는데요. 반면에 과잉 섭취시 임산부에게는 치명적일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소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신다면 음식으로 충분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니 육류나, 채소, 과일 등을 매일 골고루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