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차가버섯에는 항염 및 항암 치료에 대한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오랫동안 약으로도 사용되었는데요 . 오늘은 차가버섯에 효능, 섭취방법, 섭취시 주의할 점 등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이란?

차가버섯은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북유럽등 추운지방 자작나무 등의 나무에 기생하는 약용버섯을 말합니다. 불에 탄 숯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수목을 썩게 하는 선반 모양을 한 자실체가 불규칙하게 형성되며 많은 양의 멜라닌 때문에 검은 빛을 띄는 이유입니다. 간혹 다른 나무에서도 자생하기도 하지만 효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차가버섯에는 항바이러스, 항염 작용, 항암 효과, 면역력 향상, 기력보강, 체력회복 등에 도움과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가루, 액, 환 등 사용되지만 가장 많이 쓰는 형태는 분말 형태로 차 형태로 우려서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차가버섯 효능

▶ 당뇨 예방

차가버섯의 이노시톨 성분은 신진대사 촉진, 혈당 조절,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노시톨 성분은 당질이 체내에서 소화되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하고 , 키나아제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향상시켜 주고, 혈액 속의 당을 빠른속도로 정상화 시켜주고, 당수치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차가버섯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의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체내 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켜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항암 효과

항암작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성분으로 SOD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독성으로 부터 체내의 세포를 방어하고, 세포의 변이와 파괴를 막아주어 각종 암의 생성을 예방하고 완화시켰으며 암세포의 크기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차가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켜 체내의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증식과와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손상된 세포를 정상세포로 재생하여 신체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어 암을 예방하게 도와 줍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차가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 및 혈류를 개선하여 고혈압, 뇌졸증,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중성지방,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어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 기능 강화

염증은 면역반응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장기적으로 쌓이면 만성염증으로 이어지는데요. 차가버섯 섭취시 면역세포의 일종인 사이토카인(인간의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력, 조직 회복, 세포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합니다. 면역력의 강화는 외부로부터 침범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외부균과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도움을 줍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하다면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이 차가 버섯이 도움이 되어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차가버섯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세포의 노화와 성인병의 예방으로 혈당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활도 합니다. 또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각종 피부질환에 예방에도 좋으며 외부 자극에도 건강한 피부로 지켜 줍니다. 항염 , 소염 , 항바이러스 작용이 매우 좋습니다. 바이러스에 손상된 피부 재생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위장 기능 개선

차가버섯 위장 기능 개선 및 소화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데 차가버섯에 들어 있는 성분들 중 면역 기능을 높이는 성분들이 있어 면역력을 높여 위장 안의 균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담즙 분비를 활성화 시키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위산과다, 위궤양, 위염 등 치료 및 예방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염, 소염 작용으로 위을 보호하고 각종 위장 질환 개선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 방법

차로 드실경우에는 60도 이하의 물에서 충분히 우려야 영양소 파괴없이 드실 수 있으며 개인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드시기 바랍니다.
건강기능식품 보충제로 드실 경우에는 가공형태에 따라 복용량이 다르므로 제조사의 용법, 용량을 지켜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가버섯 부작용

  • 뜨거운 물에서는 우리면 영양소가 파괴되니 60도 이하의 따뜻한 물로 우리시기 바랍니다.
  •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에 좋지만 과다 섭취시 설사, 복통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과다 섭취 시 속 쓰림, 위장 질환이 심해 질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후 복용 바랍니다.
  • 베타글루칸 성분의 과다 섭취는 자가면역질환 발생으로 위험할수 있으니 용법과 용량을 지켜드시길 바랍니다.
  • 하루에 3~4g 정도만 섭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