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좋은 음식 8가지

심장은 하루 24시간 수축과 이완 운동을 반복하면서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심장의 건강을 위해서 꾸준한 운동과 심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리를 통해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등의 심혈관질환의 발병을 높이는 비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평균 체중을 유지하고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품, 혈전 개선에 도움되는 식품 등을 섭취하므로써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과 영양소,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적으며,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런 효과로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의 위험도가 줄어드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나 과일이 좋으며 수분이 많은 토마토, 당근, 호박, 브로콜리 등과 같은 식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2) 등푸른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연어나 고등어, 청어,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혈관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에 포함된 DHA, EPA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압을 낮추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액 흐름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필요에 따라 보충제로 보충해 주기도 합니다.

3) 콩과 두부

콩과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로 동물성 단백질 대신 콩단백을 섭취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감소가 있고 특히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에서 효과가 있으며 비만을 예방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의 낮추어 주기 때문에 심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루 25g의 콩단백질을 섭취하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의 폐경기 증상 완화 및 유방암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포도주, 베리류

포도, 블루베리드 등의 식품에는 안토시아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없애 항산화에 도움을 주고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도 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고 하는데요. 적포도주를 즐겨 마시는 나라의 경우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다고 합니다. 이는 포도주의 식물성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라스베라트롤이라는 향균 물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몸에 좋다고 과한 섭취을 하는 경우 안좋은 결과가 생기므로 섭취량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견과류

호두, 아몬드, 마카다미아, 땅콩 등에는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류를 좋게하며,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줍니다. 한번에 많이 먹는것 보다는 매일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몸에 이로운 고밀도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주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돌면서 혈관벽을 청소하며,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통곡물

통곡물을 규칙적으로 먹으면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곡물을 통곡물로 대체하면 LDL 콜레스테롤 및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하다면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트밀처럼 수용성 식물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전체 콜레스테롤은 물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도 줄어든다고 하니 통곡물이나 오트밀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심장은 갑자기 나빠진 증상이 나타나므로 평소에도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비만을 막아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혈관 관리 및 콜레스테롤 관리를 해 주신다면 심장 건강에 도움을줄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