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저하의 원인과 예방방법 – 기억력 높이기!

안녕하세요.
나이가 들수록 자꾸 깜빡깜빡하고 생각이 안나는 경우가 생기지요? 또는 말하려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답답할때가 있던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럼 한편으로는 치매가 아닐까 걱정이 되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있다고 다 치매를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증상들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력 저하란?

대뇌에는 기억과 학습을 저장하는 역활을 하는 중추신경인 해마가 있습니다. 해마의 신경세포가 손상되면, 기억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해마의 신경 세포들은 30세를 넘으면 자연스럽게 신경세포는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른 요인에 의해 기억력 저하가 심해질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긴장, 우울함, 초조함, 신체적인 피로, 수면부족, 알콜섭취 등의 원인으로 뇌세포의 피로를 촉진시켜 기억력 저하, 지각력 둔화, 건만증 등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및 다른 요인에 의한 기억력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선하여 건강한 뇌세포를 유지하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억력에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만성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호르몬이 기억력을 관장하는 해마에 손상을 주게 되는데요.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저하는 괜찮지만, 만성화된 심각한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분비되는 호르몬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뇌세포수에 영향을 미쳐 해마 세포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억력과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점점 나빠지는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몸의 면역력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우울증

우울증이 심해지면 기억력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우울증과 불안증이 심하면 일에 집중하기 힘들며 집중력과 단기 기억력, 지속적 주의력이 모두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일시적인 우울증에 인한 기억력 저하는 우울증을 치료하면 인지 기능이 돌아온다고 합니다.

□ 과도한 알코올 섭취

알코올 섭취는 뇌세포에 아주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과음·폭음 습관은 기억력 저하의 요인이며 알코올은 뇌세포를 파괴하고 뇌와 신경계 필수영양소인 비타민B1의 흡수를 방해 하며 해독 과정에서도 일시적으로 기억력과 사고력에도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알콜 중독 수준의 알코올 과다 섭취는 뇌의 기억 뿐만 아니라 뇌의 구조에도 변화를 주어 알코올성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부족

뇌는 숙면을 통해 휴식을 하는데 수면 부족으로 기억력 저하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도 중요하지만 수면 질 역시 중요하다고 하니 수면의 질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시간이 짧은 사람은 기억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한 경우 짧은 낮잠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만성 질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다면 뇌의 혈액 공급에 영향을 미쳐 기억력 저하에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결핍의 요인도 있는데요. 이런경우 비타민을 충분히 보충해주면 개선 되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방법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하면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동

운동은 기억력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운동 중추가 자극되어 뇌 혈류가 2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보다는 걷기운동 같은 가벼운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은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중년부터 운동을 시작하면 30년 뒤 치매 발병 확률을 낮출수 있다고 합니다.

□ 독서

독서는 통한 글의 맥락 이해와 연결을 통해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과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 과일 &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에는 천연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여 뇌의 산화 및 염증에 의한 손상을 막아 줍니다. 기억력 저하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인 뇌의 산화 및 염증을 막아주므로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마치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력의 저하는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력에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거하고 기억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실천하므로 좀 더 기억력의 저하를 늦출수 있다면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하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