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아마 우엉을 모르시는 분은 안계시죠? 그만큼 우리 식생활에 밑반찬으로 차로 많이 먹는데요. 막연히 좋다라고 알고 계시는 경우도 많을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엉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이란?

우엉은 잎부터 뿌리까지 길이가 2m가 넘는 긴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에는 마그네슘, 칼륨, 인, 칼슘, 구리, 사포닌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C 및 엽산도 포함돼 있어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식품입니다. 짱아지, 조림, 튀김, 차 등로 많이 먹습니다.
오래전부터 효능을 인정받은 우엉은 <동의보감>에 ‘우엉 뿌리는 중풍, 종기 등에 사용하고 씨앗은 해독, 이뇨제 등으로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우엉 효능

혈관 건강

우엉의 리그닌과 사포닌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뇌졸증,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륨 등의 성분도 풍부해 고혈압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과민성대장 증후군의 증세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효과

우엉은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포만감 및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내 독소 배출을 도와 주며 칼륨은 몸 밖으로 노폐물을 빼주는 이뇨작용도 있습니다.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줍니다.

당뇨병 관리

가용성 섬유질의 일종이며 천연 인슐린이라고 하는 이눌린(inulin)을 함유하고 있어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낮춰 줍니다. 당뇨의 예방과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또한, 당뇨병성 망막증 등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면역력 & 항산화

우엉의 껍질에 많은 알카로이드 성분은 내 몸의 치유력을 높여주며, 아르기닌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입니다. 사포닌, 폴리페놀 성분도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염증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염 효능

염증을 억제하는 우수한 항염 성분이 작용하여 류머티즘 관절염에 의한 염증과 부종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편도선염 같은 질환을 진정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 작용 및 변비개선 효과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어 몸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 및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연 이뇨제로 불리며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체액(혈액·림프액·조직액 등 체내의 액체로 영양분, 산소, 노폐물을 운반,제거)과 나트륨을 제거하여 신장 기능 개선하는데 도움이 줍니다. 또한 방광염이나 신장염 환자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엉에는 셀룰로오스, 레이셀로오스 등 식이섬유소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개선, 숙변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피부를 손상시키는 체내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건강을 개선하고 노화로 인한 주름을 개선하며 피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 소염·항균 작용이 있어 아토피, 건선, 습진, 두드러기 등 피부 질환들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드름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뇌 건강

아르기닌 성분이 다량으로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 속의 혈류를 좋게하여 뇌 기능 및 뇌 건강 향상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엉의 아르기닌 성분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우엉에는 마그네슘, 칼슘도 많이 들어있어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엉 부작용

우엉은 찬 성분이므로 저혈압이나 수족냉증, 잦은 설사가 있는 경우,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섭취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엉은 국화과이기 때문에 해당 꽃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그리고 우엉 성분 중에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한 번에 과하게 섭취하지 마시고, 또한 평소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우엉은 반찬이나 우엉차로 많이 마시고 있는데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대신에 몸 상태에 따라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