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풍부한 식품 10가지

비타민C에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의 산화에 의한 손상을 방지해 주어 각종 암과 질환 예방에 도움으 주며, 노화 억제,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여 피부건강에 도움,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 세균과 바이러스 증식 억제, 신경전달 물질 합성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관여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빈혈, 피로감, 피부 손상이 발생될수 있으며 부족이 장기화 되면 면역기능의 저하 LDL 콜레스테롤의 증가 등 여러가지 심혈관 질환과 염증 질환 등의 발병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시거나 필요시 보조제 섭취로 비타민C 부족으로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풍부한 식품 10가지

1)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C의 대명사 처럼 생각되는 과일입니다. 오렌지 한 개에는 비타민C 70㎎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C, 칼륨, 엽산, 루테인, 비타민 A 등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의 섭취를 위해서는 주스보다는 오렌지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타민C의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증가와 콜라겐의 합성 촉진 및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보호,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막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귤류에는 라본류를 총칭하는 화합물인 비타민p가 공통적으로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를 도와 면역기능의 증진 및 모세혈관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딸기

새콤달콤한 딸기에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으며, 또한 딸기에는 칼륨, 마그네슘, 엽산 및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 역할을 하는 망간 함유량 역시 높습니다. 비타민C의 주요 효능인 항산화 작용 및 혈관건강증진, 피부건강 등에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딸기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력을 가진 성분들에 해당이 되어, 체내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 제거는 물론 피부의 탄력성을 증진시키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양배추

양배추에도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미네랄, 비타민 K 및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 양배추 섭취보다 요리된 양배추에 비타민C가 더 많다고 하니 요리하여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파프리카

다양한 색깔의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녹색, 노란색, 빨간색, 오렌지색 등 모든 종류의 파프리카에는 오렌지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녹색 파프리카는 95㎎, 크기가 큰 노란색 파프리카는 무려 341㎎의 비타민C가 들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훌륭한 식품입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또한 칼슘, 칼륨, 섬유, 비타민 A 및 K 및 많은 항산화 물질과 식물성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을 지키고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K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브로콜리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C의 효능으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막고, 산화스트레스로 야기되는 여러 문제를 줄여 줍니다. 비타민A의 체내 합성 전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을 포함해 좋은 성분들의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러 만성질환과 대사질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키위

키위에 포함된 비타민C, 식이섬유, 그리고 각종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잠을 유도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있어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발표도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적은 장점이 있어 다이어트 샐러드에 첨가해 드셔도 좋습니다. 특히 개량종인 골드키위에는 오렌지에 비해 2배의 비타민C 및 엽산과 비타민E, 칼슘, 칼륨 등의 성분들이 성인병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C, 라이코펜, 비타민A가 풍부하여 좋은 항산화제의 역활을 합니다. 그냥 드시거나 주스로 섭취 가능하며 설탕은 첨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토마토는 다른 요리에 사용하셔도 비타민 C 섭취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망고

망고에는 비타민C 뿐만아니라 뼈를 강하게 만드는 영양소인 칼슘과 비타민K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뼈 골절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분과 식이섬유를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A가 모발에 보습 효과에 도움을 주어 모발 건조에 도움을 줍니다.

9) 자몽

자몽에도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섬유질, 칼륨 , 풍부한 비타민 A가 있습니다. 자몽도 칼로리가 적은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0) 카카두프럼

서양자두인 카카두플럼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약 460배, 오렌지에 비해 100배에 달하며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황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합성 촉진 및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보호,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막아 건강한 피부를 관리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마치며

오늘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비타민C의 효능은 너무 많은 효능이 있어서 꼭 필수로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