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효능 5가지, 부작용, 먹는 법, 영양 성분, 몸에 좋은 올리브

안녕하세요.
올리브를 모르시는 없으실거예요. 이탈리아와 스페인, 그리스 등 지중해 나라에서는 요리에 많이 쓴인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올리브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리브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란?

올리브 효능

올리브는 올리브나무의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지중해 일대이며 이탈리아와 지중해 나라에서 요리의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올리브는 쓴맛이 강하지만 물이나 소금물 또는 알칼리 용액에 절이면 쓴맛이 사라지고 고유의 풍미가 살아나며 부드러워 진다고 합니다.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을 올리브 오일로 많이 만들기도 하고 절인 올리브 상태로 다양한 전채 요리나 곁들임 요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올리브 오일이 건강에 유용하다고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아 졌답니다.

올리브 영양 성분

◇ 폴리페놀

올리브의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DNA 손상과 노화를 막아주는 기능을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해주며 체내 염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 열매나 올리브 열매를 그대로 압착한 엑스트라 버진 오일에만 들어있으면 기름 정제시 사라진다.

◇ 올레인산

올레인산은 올리브에 함유된 지방으로 단일 불포화지방산 입니다. 열에도 강한 특징이 있으며 올레인산의 효능으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콜레스테롤를 높여주어 동맥경화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리놀레산

리놀레산은 지방 세포의 크기에 관여해 커지는 것을 억제하고,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와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 섭취로 보충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올리브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토코페놀

페놀성 화합물인 토코페놀은 항산화와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 입니다. 활성산소에 대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를 보호하고, 혈관 확장을 통한 혈행을 개선해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A, 비타민E

올리브에 비타민A, 비타민E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건강과 탄력,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케라틴(모발·피부·손톱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일종) 합성을 도와 피부·모발 건강에 중요한 도움을 주고 비타민E는 지방의 부패를 막는 항산화제로 노화 방지, 피로 회복,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그 밖에도 올리브에는 구리,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리브 효능

◆ 올리브의 효능 중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 제거, 노화방지, 피부 미용, 각종 질병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악성 종양 등에 대항하는 작용을 합니다.

◆ 올리브의 소염 작용으로 염증성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의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 효능 중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몸 속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뼈에 손상을 일으키는 세포를 억제하여 뼈 튼튼하게 만들어 뼈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올리브 샐러드

올리브 먹는 법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물이나 소금물 또는 알칼리 용액에 절인 가공된 통조림 올리브입니다. 생올리브는 떫은맛과 쓴맛이 강해 생으로 먹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올리브를 먹는 법으로 그대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곁들어 먹어도 좋으며, 피자 및 파스타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가공처리에 따라 올리브 맛이 달라지므로 내 입맛에 맞는 올리브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올리브는 특별한 부작용이 있는 식품은 아닙니다. 다만 개인별 건강상태, 알러지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처음 드실 경우 소량의 올리브를 드셔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에 절인 올리브를 대량 섭취시 나트륨 과다섭취가 될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를 추천합니다. 또한 유리병에 든 올리브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아직까지 우리 나라는 올리브를 직접 먹는것보다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저희도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올리브는 잘 안사게 되더라고요~^^ 이번기회에 올리브를 구매하여 샐러드에 넣어 먹고, 치아바타빵 만들때 넣어봐야 겠네요.
여러분들도 올리브 드시고 건강한 삶과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