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효능 10가지 – 결핍 증상, 아연이 많은 음식

안녕하세요.
아연은 우리 몸의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이지만 음식으로 섭취해서 보충해 줘야 하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의 각종 대사 과정인 생식 및 면역 기능과 성장, 조직 골격 형성에 필요하며 세포 성장과 면역력 등의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오늘은 아연 효능 및 결핍일때 증상, 아연이 많은 음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 효능

▶ 아연효능 – 면역력 강화
아연의 효능 중 하나는 면역력 증진 입니다. 아연은 면역반응에 깊이 관여하는 무기질로 T세포가 만들어지는 흉선이나 임파선 같은 면역기관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T세포란 몸에 감염을 예방하고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에서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 아연효능 – 시력 개선
아연의 효능으로 눈의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시력이 저하되는걸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연효능 – 탈모 예방
아연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 작용에 관여해서 세포 재생산과 머리카락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아연이 부족하면 모낭이 약해지면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 아연효능 – 성장발육 효과
정상적인 세포 분열과 성장호르몬 분비에 관여해 아기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 아연효능 – 인지기능 개선
아연은 비타민B6와 함께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신경전달물질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뇌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인지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연효능 – 항암 효과
아연 꾸준히 섭취시 암세포 발생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아연이 세포가 변형되어 암세포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연효능 – 피부 미용
피부 조직을 재생시키고 또한 면역력 개선으로 피부가 감염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연 섭취시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조절하기 때문에 여드름 개선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피부 재생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연의 주요 기능 중에 백혈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것인데 백혈구가 피부 회복 과정에 필수적이며 여러가지 감염으로부터 몸(피부)를 보호합니다.

▶ 아연효능 – 당뇨 개선
아연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이 적절히 작용하도록 혈액의 포도당을 세포로 보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속에 아연을 저장한 단백질은 인슐린이 췌장에서 흘러나가는 것을 막고 원활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활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아연효능 – 전립선 건강
아연은 남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전립선 세포는 혈관 속 아연을 흡수하여 정액으로 배출시키는 역활을 하는데 이것은 아연의 항균 작용으로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을 막아주며 정자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할 경우 전립선에 세균 감염에 취약해지고 또한 발기부전, 전립선암 발병 등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 아연효능 – 체중 감소
아연이 식욕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 세포의 조작에 관여해 과식을 막아주어 식욕 감소에 도움을 되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아연 결핍증상

폐조직 또는 위장과 내막 손상, 신경장애, 식욕감퇴, 피부변화, 시력저하(야맹증, 안질환발생), 탈모, 미각 이상, 성장 지연, 왜소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의 부족은 면역기관인 흉선과 T림프 세포, 거식세포 등이 퇴화되어 면역력이 떨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성인남성 하루 권장섭취량은 8~10mg, 성인여성 7~8mg 입니다. 하지만 아연 흡수량이 낮아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게, 굴, 달걀, 멸치, 지방이 적은 소고기, 견과류, 조개류, 콩류 등 입니다.

마치며

어떤 영양소든 골고루 먹으면 몸에 좋지만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연도 너무 과섭취시 무기질 흡수를 방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위장기능까지 저하된다고 합니다. 최대한 음식에서 골고루 섭취하시고 부족시 건강보조 식품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시려면 꾸준한 운동도 같이 해주셔야 하는거 아시죠~^^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