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영양소, 효능 6가지, 부작용

아마씨란

아마씨는 아마 속에 속하는 식물의 씨앗으로, 아마씨에는 지방, 단백질, 섬유질, 오메가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A), 리그난이라는 식물성에스트로겐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리그난은 항산화, 항염증 등의 기능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에도 사용되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주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마씨의 영양소

오메가3(ALA),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B1, 망간, 마그네슘, 인, 셀레늄, 철분, 아연, 칼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있습니다. 무기질, 비타민E, 비오틴의 함량이 높은 편이며, 리그난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로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들어있지만 수용성 식이섬유가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마씨의 효능

1)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

아마씨에는 많은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A)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깨끗한 혈액 및 안구건조증과 뇌의 건강에 관련하여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의 건조함에 도움을 주어 여드름, 건선, 아토피 등 각종 피부 건조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은 여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호르몬의 분비 변화로 노화 및 정신적 문제에 대해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의 기능에 있어서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을 식품을 통해 섭취하면 각종 증상에 도움을 주어 갱년기 여성의 건강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골다공증의 발병 위험도도 줄이며, 생리 주기를 정기적으로 만들어서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리그난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할성산소에 의한 체내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식이섬유의 효과

아마씨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풍부하면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의 비율이 높은 식품입니다. 변비 예방 및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며 혈중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조금만 섭취하여도 포만감을 주어 적게 음식을 섭취하게 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4)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

아마씨에 들어있는 오메가3, 리그난, 식물성화학성분들이 심혈관 질환 및 비만과 같은 대상성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의 불포화 지방산은 지방 축적이 되지 않고 혈당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과 치료의 식이요법으로 이용 가능하며 또한 고혈압과 관상동맥 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저하

아마씨를 꾸준히 섭취한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는다고 합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흡수는 막고 배출하게 하는데 이 과정에서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더 많이 사용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암 예방

아마씨의 효능으로 암 예방이 있는데요. 전립선암, 대장암, 유방암 등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악성 세포의 활동을 억제시켜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리그난이라는 성분에 있는 혈관 형성 억제 기능으로 종양이 새로운 혈관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아마씨의 부작용

아마씨에는 식물의 자체 보호수단으로 생성된 자연독소인 시안배당체라는 독성이 있습니다. 시안배당체는 올바른 방법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괜찮지만 과다 섭취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독성을 없애기 위해 열을 가하면 독성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1회 4g, 하루 16g 이상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씨앗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임신한 경우에는 사용에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한때 아마씨의 붐으로 밥에 같이 넣어 먹곤 했는데요. 여러가지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건강상의 이로움으로 체중관리, 콜레스테롤 관리, 항산화 및 항염 효과, 식물성 에스트로겐 대체제로 사용되기도 한다니 적정량을 드신다면 건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에 대한 부작용도 있으니 꼭 적정량의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