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원인 증상 예방수칙 6가지

관절염이란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분으로서 팔, 다리 등 신체 여러 부위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분이며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 연골이 파괴되고 관절에 염증성 변화가 일어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관절을 이루는 뼈들의 끝은 매끈한 연골로 덮여 있습니다. 연골은 쿠션처럼 관절이 쉽게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활막이라고 하는 섬유질 막으로 싸여 있으며, 마찰을 방지하는 활액을 분비합니다. 관절 주변 근육은 힘줄에 의해 뼈에 연결되어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며 인대는 뼈 사이를 연결하여 관절 조직이 한 덩어리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관절염은 발병 부위나 원인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크게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분류됩니다.

관절염 원인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연골이 망가지는 질환으로서 증상은 관절 통증, 뻣뻣함 등이 있는데요. 관절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그 원인은 서로 다릅니다. 그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으로,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는 부드러운 연골이 있는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이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노화, 관절에 생기는 상처나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입니다. 이는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일으키며 관절뿐만 아니라 인체 여러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주로 손과 발의 관절에서 발생하며, 엉덩이, 무릎, 팔꿈치 등의 관절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절염 증상

관절염은 부종, 통증, 관절이 뻣뻣한 증상 등을 동반합니다. 관절염은 주로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무릎, 엉덩이, 척추 관절에서 발생합니다. 그 외에 외상, 골절, 과도한 운동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모든 관절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대개 일시적인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장기적이거나 영구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관절염 예방수칙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생활수칙과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정 온도 유지

관절은 온도에 민감하므로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로 외부온도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냉기에 노출되지 않게 담요 등을 덮는 방법도 좋습니다.

2) 자세 및 운동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 등의 자세는 관절에 좋지 않으므로 이런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여 관절 주변의 근력 강화를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일 30분씩 해주면 좋으면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3) 적정 체중 유지 필수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주어 관절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관절염이 있다면 관절염의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니 체중 조절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4) 금연과 금주

금연과 금주는 관절염 예방에 중요한데요. 술은 염증을 유발하며 흡연은 산화스트레스로 연골 손실 및 관절과 뼈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5) 관절에 도움되는 식품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 섭취입니다.

① 칼슘
뼈와 관절 건강에 좋은 칼슘은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이 많이 있는 우유, 유제품인 치즈나 떠먹는 요구르트 등이 있습니다. 또는 먹는 칼슘제제 섭취로 보충할 수 도 있습니다.

② 항산화 비타민
항상화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렌지, 귤, 자몽 등과 같은 식품에는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발암 물질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 줍니다. 다만 싸이클로스포린이나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은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청어,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EPA가 염증을 촉진시키는 프로스타클란딘의 생산을 줄여 관절염 염증을 조절해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추어 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④ 야채류
브로콜리, 토마토, 시금치, 당근 등에는 항산화물질과 다양한 좋은 성분으로 관절염 및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⑤ 비타민 B군
현미와 같은 곡류, 우유, 참깨, 땅콩, 달걀노른자와 같은 음식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군은 부종을 가라앉히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신경을 보호해 주어 관절염에 좋습니다.

6) 피해야 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 등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식품 속의 나트륨 성분이 칼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을 체내에서 빼앗아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