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샐러리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는건 알고 계시죠? 그런데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너무나 뛰어나고 다양한 효능들이 있어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샐러리란?

미나리과에 속하며 아삭아삭한 식감과 독특한 향이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입니다. 샐러드나 생으로 많이 먹으며 열량이 거의 없으며 당질과 지방함량이 낮고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여 체중조절 식단에 이용되고 있으며, 주요 성분은 비타민K, 비타민C, 비타민B6, 칼륨, 엽산을 포함한 황산화 성분, 전해질 성분, 아미노산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샐러리 100g 영양성분

탄수화물 3.5g단백질 0.7g지방 0.2g식이섬유 1.6g비타민K 29.6㎍
엽산 36.5 ㎍ 칼륨 263mg비타민C 3.1mg망간 0.1mg비타민B6 0.1mg
칼슘 40.4mg리보플라빈 0.1mg마그네슘 11.1mg

샐러리 효능

다이어트 효과

샐러리는 약 100g당 17kacl으로 저열량 채소입니다.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칼로리는 적지만 칼로리 소모량도 뛰어나 지방질 대사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가 좋아서 신진대사의 촉진과 함께 섬유질로 인한 포만감, 그리고 적은 열량 등은 체중조절이 필요한신 분들에게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전해질 보충

샐러리에는 필수 미네랄인 전해질이 풍부 합니다. 셀러리 안의 이러한 전해질은 수분이 세포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돕기 때문에 우리 몸의 수분을 채워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유난히 갈증이 생긴다면, 물을 마실 때 냉장고에 넣어둔 셀러리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항암/염증개선 효과

샐러리에는 항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세균과 암세포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아피제닌과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종양이 번식되지 못하고 돌연변이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방지해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런 항암, 염증개선 효과로 암 초기인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 개선

샐러리 잎에 많이 들어가 있는 파라진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 생성을 막아주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인병(고혈압 및 당뇨)

셀러리는 혈압의 강하와 인슐린의 분비를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인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전해질 중 혈압을 조절하는 주요 성분으로 나트륨을 배출해줘 고혈압 예방에도 좋으며 비타민E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등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 식품

샐러리의 칼슘 함량은 100g 기준 약 90mg인데 우유에 비슷한 양의 칼슘을 가지고 있다. 칼슘은 뼈의 건강 및 각종 생리 작용에 중요한 무기질 입니다.

피로회복 및 변비예방

샐러리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위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불용성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성장시켜 장기능을 촉진시켜 체내 축척된 노폐물과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해 변비예방 및 숙변 제거에 도움이 줍니다.

불면증 치료 및 빈혈 개선

샐러리의 멜라토닌 성분이 뇌신경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한 경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만들어 주는 철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예방 및 어지럼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샐러리 부작용

샐러리의 효능도 다양하지만 과다 섭취시 조심해야 하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샐러리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손발이 찬 사람은 섭취에 유의해야 하며,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 등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가 과다 섭취하면 자궁 수축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쑥이나 자작나무 등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가 있으니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샐러리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에게는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샐러리는 정말 좋은 성분이 많은 식품으로 매력이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