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효능 6가지 – 많이 들어있는 음식 적정 섭취량

안녕하세요.
비타민C 효능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일상에서 흔히 말하고 섭취하는 비타민인데요. 단순히 감기걸렸을때나 피로회복에 좋다고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C 섭취가 건강 측면에서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비타민C 란?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 합성이 되지 않아 식품 또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해줘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활성산소로 생기는 다양한 염증반응을 제거해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세포 산화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입니다. 염증 반응이 증가하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및 암 등의 질환이 생길수 있는데 꾸준한 비타민C 복용으로 각종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 뿐만 아니라 콜라겐 합성을 통해 모세혈관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 세균과 바이러스 증식 억제, 뼈의 형성, 신경전달물질 합성 등 여러 가지 작용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 효능

1) 비타민C는 공기중에 노출되며 쉽게 손상되어 건강기능제품으로 섭취시 낱개 포장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 알칼리에 약한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많은 비타민C를 복용해도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꾸준히 매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산화제의 역활로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쌓이면 노화 및 만성염증으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는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다른 항산화제 섭취시 비타민C도 같이 섭취해 주시면 다른 항산화제의 항산화 기능 역활 수행시 도움을 주어 효능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같이 섭취해 주면 항산화제의 시너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3) 면역능력 향상 및 멜라닉 색소 억제로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뇌 기능의 노화로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 비타민C를 꾸준히 먹으면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늦춰서 뇌기능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비타민C는 몸에서 필요한 여러 작용을 하는데요. 철, 칼슘, 크롬 등의 무기질 흡수에 도움을 주며, 연골, 뼈, 치아를 유지할 수있도록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종 호르몬 생성에도 필요합니다.

5) 비타민C를 복용한 경우 혈압의 감소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고혈압 및 심장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심장병 발병 위험률를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비타민C는 혈액의 요산수치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요산수치를 낮추는 효과로 통풍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시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 주신다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적정 섭취량은?

비타민 C가 부족할 경우 빈혈증, 잇몸 출혈, 감염에 대한 면역력 저하, 치은염, 피로감, 관절통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지혈이 지연되거나 상처치유능력이 저하되며 체증 증가, 피부 거칠어짐, 전신부종, 우울증, 신경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문경우에는 비타민C 결핍이 심해지는 경우 출혈이 지속되고 뼈의 변질이 오는 괴혈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권장 섭취량응 1일 100mg 정도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건강식품보조제의 용량이 1000mg으로 나오며 다양한 쓰임에 의해 1000mg 복용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몸에 저장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과한 복욕은 복통과 설사, 위장 장애을 일으킬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신맛이 나는 과일들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오렌지 같은 감귤류, 키위, 망고, 파인애플, 딸기, 블루베리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채소로는 브로콜린, 양배추, 부추, 김, 케일, 풋고추, 콜리플라워, 시금치, 토마토, 감자, 고구마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과일과 채소에는 어느정도 소량의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저도 비타민C에 대해 알아보면서 많이 놀랐는데요. 단순히 피로회복과 감기에 좋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었네요. 가장 중요한 항산화 작용 및 콜라겐 합성에도 연관이 있어 우리몸의 구석구석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꾸준하게 섭취해야 할듯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에서 섭취하시는 것이 효과는 더 좋다고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로 비타민C 섭취를 하고 필요시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해야 겠습니다.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해 오늘도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