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풀 추출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 주의사항

병풀 추출물이란

병풀은 여러해살이 풀로 예로부터 인도에서는 상처를 입은 호랑이들이 병풀이 많이 난 곳에 가서 뒹구르며 상처 치료를 하는 모습을 보고 호랑이풀이라고 이름이 붙혀졌다고 합니다. 피부재생과 항염, 항균, 상처 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해 온 식물이라고 합니다. 동남아 여러 지역에서는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센텔라아시아티카, 아시아틱산, 고투콜라, 하이드로코틸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병풀 추출물 효능

1) 상처 치유 및 재생

병풀 추출물에는 마데카식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상처가 난 부위의 콜라겐 생성시키는 작용으로 피부재생에 도와 상처가 빠르게 회복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살균작용이 있어 상처에 염증을 없애주는데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처에 하루 두 번 바른 결과 항산화 수치가 증가하여 상처 회복과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병풀의 성분중 아시아티코사이드는 피부의 강도 및 염증 억제, 모세혈관의 투과성 향상 등 피부건강에 전반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피부 건강

병풀 추출물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부종을 막아주며 콜라겐 생성으로 피부에 탄력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피부 재생과 진정효과가 있어서 피부관리에도 도움을 주며 바시루스균을 억제하여 각종 피부질환에 도움을 주며 여드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신경안정

병풀 추출물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수치를 감소시키며 신경전달 물질은 증가시켜 우울증에 도움을 주며, 진정 및 불안을 완화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신경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병풀의 진정작용에도 큰 도움이 되며 명상이나 요가를 위해 심신 수양에도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4) 항산화 작용

병풀 추출물에는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세포의 재생을 돕고,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세포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뇌기능 증진

병풀 추출물의 엽산이 노졸중 환자의 인지능력 회복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와 신경계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어 인지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병풀 추출물은 치매와 같은 퇴행성 질병에도 도움을 주며 뇌기능과 관련된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6) 두피 건강

병풀 추출물은 두피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비듬이 많은 생기는 경우 병풀 추출물을 이용하면 비듬을 감소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염증 개선

염증은 만성적인 질병의 원인인데 관절염 위궤양 같은 만성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궤양에 병풀 추출물을 사용한 결과 함염증 효과로 궤양부위의 산화질소를 억제하여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병풀의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여 질병 치료에 도움을 주다고 합니다.

8) 진정 및 소염 작용

상처 치유에 효과를 보이는 병풀은 진정과 소염 작용이 있어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여드름 피부, 민감성 피부에 좋으며 여드름 염증 및 흉터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병풀 추출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병풀 추출물은 안전한 재료이기는 하지만 화장품으로 사용시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트러블, 따가움 등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 피부 테스트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용시에는 개인차에 따라 두통, 메스꺼움, 졸음,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약을 먹고 계시다면 전문인의 상담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병풀 추출물에 이런 좋은 효과가 있는지 미처 몰랐었네요. 상처 치유 및 재생, 소염 효과, 피부 건강, 염증 개선, 신경 안정에 뇌기능 증진까지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마데카솔의 주 성분도 병풀 추출물이라고 하네요^^ 또한 제가 쓰는 화장품, 샴푸 등에 병풀 추출물이 많이 사용하고 있던데 특히 피부진정 및 재생에 도움을 주고 있는 제품이라 생각하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