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건강, 노화 예방에 좋은 음식 – 건강한 피부 만들기

건강한 먹거리를 통해 건강 및 피부 건강을 지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은 몸을 보호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건강에 좋은 음식은 피부에도 작용하여 피부건강과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물의 섭취는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건강 노화 예방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에는 리코펜(Lycopene)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를 햇볕의 자외선으로 부터 보호하여 신체 노화를 억제시킨다. 리코펜, 비타민C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루틴성분은 햇빛에 탄 피부의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살짝 익혀서 섭취하거나 올리브 오일과 같이 먹으면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2) 녹차

녹차는 피부 손상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녹차에는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고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카테킨은 노화의 원인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항균, 항암, 소염작용, 구취 예방,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햇볕에 노출로 인한 발적을 내려주어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의 수분, 거침, 두께 및 탄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고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D, 아스타잔틴 등 피부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세포 재생 및 피부 건강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에 안색을 좋게 하고, 자외선 노출로 인해 두꺼워진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있게 만들어주기도 하며 건조한 건성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의 콜라겐 섬유 부족현상을 막아 주름 예방에도 효과적 도움을 줍니다. 붉은 항산화제로 불리는 아스타잔틴 성분은 세포막과 DNA에 손상을 줌으로써 피부 노화를 야기하는 유해 산소를 막아 피부의 탄력을 높여 잔주름이 예방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피부침착색소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시금치

시금치 같은 잎채소에는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햇볕으로 인한 염증과 주름 예방에 도움을 주며 피부 트러블 및 윤기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주며,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항암 효과가 있어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증식하는 것을 막아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5) 마늘

마늘의 아리신 성분은 세포들의 노화를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피부 노화 예방에 좋으나, 알리신은 열에 약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당근

당근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 및 햇볕이나 활성 산소로 인한 피부의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과 당근의 미네랄, 수분은 세포 산화에 대한 보호 장벽을 만들어 주어 조기 노화와 만성 질환을 예방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피망

피망에는 비타민A, C,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에 좋으며,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돼 신진대사 촉진과 피부의 주름살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피망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회복시켜주는 데 도 도움을 준다.

8)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풍부한 셀레늄은 항산화 효과를 해주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에 생기를 주는 비타민 E와 기미나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을 막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린의 카로틴 성분이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줘 피부의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어 여드름 피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의 섬유질과 엽록소는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9)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의 올레인산은 피부 노화 예방,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톤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10) 베리류

베리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세포에 산소공급을 통해 노화 예방 및 기미, 색소 침착에 도움을 줍니다. 베리류에 함유된 비타민, 섬유질, 필수 미네랄 성분은 몸에 독소 배출 및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1) 감귤류

오렌지, 레몬, 귤, 자몽 등에는 피부를 탄력에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고 죽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아보카도

바이오틴(Biotin)이라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아보카도는 메마른 피부, 모발, 손발톱 등에 수분을 공급해 주어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E, B2, B6와 미네랄, 필수 지방산 성분이 많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발라주어도 효과가 좋은데요. 비타민 E성분이 피부에 직접 작용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피부노화 예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피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음식만 소개 시켜 드렸는데요. 피부에 좋은 음식은 더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음식으로 건강 및 피부에 좋은 음식이니 꾸준히 드신다면 피부 건강과 노화 예방에 도움 받으실 수 있으니 오늘부터 조금씩 식습관을 바꿔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