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6가지 알아보고 식습관을 개선하자!

고혈압이란

고혈압이란 혈압이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으로 심장 박동에 의해 혈관에 피가 순환할때 발생하는데 고혈압은 말그대로 혈압이 정상혈압 보다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혈압은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데요. 뚜렷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오늘은 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만 확인하시고 식습관을 개선하신다면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실거예요.

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6가지

1)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칼륨의 섭취가 부족합니다.

영양 섭취시 칼륨의 섭취가 부족해 지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문제를 생길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적고 칼륨은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면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 미역, 감자, 뿌리 채소, 콩류, 시금치, 고구마 등에는 칼륨이 풍부하므로 적절히 섭취하며 과일과 채소를 매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가공식품을 줄이도록 합니다.

가공식품에는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있어 있어 혈액 내 나트륨 증가로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켜 혈압 증가로 이어져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집니다. 젓갈, 짱아찌 등 짠 음식은 자제하고 가급적 가공이 덜 된 자연식으로, 국물은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외식을 줄이도록 합니다.

외식이나 포장음식인 경우 평균적인 맛을 내기위해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 갈수 있습니다. 음식에 나트륨이 어느 정도 들어갔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외식을 줄이고 직접 요리해서 먹는 횟수를 늘린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과음을 합니다.

과음은 고혈압 위험을 높입니다.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면 정상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술은 고혈압 약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고혈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5)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콜레스테롤을 줄이도록 합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 지방성 육류 고기, 돼지기름, 버터 등과 같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튀기는 음식에는 혈압을 올려주는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며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이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는 견과류, 참기름, 올리브오일, 생선 등을 적절히 드시고 튀기는 요리법 보다 굽거나 삶는 요리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6)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 :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지방을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불포화지방이 들어있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견과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고혈압은 평생 가져가야 할 기저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은 고령, 가족력,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과음과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칼슘섭취의 부족 등 다양하지만 식이요법 개선, 운동, 금연 등의 개선으로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선 고혈압에 안좋은 식습관으로 칼륨부족, 가공식품 섭취, 잦은 외식, 나트륨 과다섭취, 과음, 튀긴 음식의 섭취들이 있는데요. 안좋은 식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나트륨섭취 및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의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 및 칼슘과 칼륨은 적절히 섭취하시는 것이 고혈압에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조금씩 식습관을 개선하여 건강한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