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 울금 차이 및 효능 10가지

강황과 울금은 강황이란 식물에서 얻어지는 식물이며 강황의 뿌리와 줄기가 강황, 덩이뿌리가 울금입니다. 같은 식물의 다른 부위인 강황과 울금의 식품학적으론 별 차이가 없으며 항산화ㆍ항염 효과가 뛰어난 커큐민이 풍부하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강황은 성질이 따뜻하고 울금은 차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겐 강황, 열이 많은 체질의 소유자에겐 울금을 권장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색깔도 강황은 진한 노란색, 울금은 오렌지색에 가까우며 맛도 강황은 매운맛보다 쓴맛이 강한 반면 울금은 매운맛이 더 강합니다.

강황 대 울금 이란?

강황 효능

▶ 항산화제 역활

강황에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활을 하는 커큐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커큐민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 세포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작용으로 여러 질환의 예방, 치료를 도움을 주는데 관절 보호 및 관절염의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항염, 소염 역활

우리 몸에 질병의 시작은 염증입니다. 염증이 오래 되면 건강을 헤칠수 있는 만성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강황에 풍부하게 포함된 커큐민 성분은 항염, 소염 효능이 있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염증유발 물질을 막아주며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만성 질환 발생 위험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강황효능

▶ 치매 예방에 도움

커큐민 성분이 노화성 뇌질환 중의 하나인 알츠하이머형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염증과 산화성 손상에 기인하는데 커큐민은 두 가지 모두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결과 경증 기억력 저하 및 초기 단계 치매 환자에게 커큐민을 매일 제공했는데, 기억력이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체중과 체지방 감소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지방 대사를 증진해 지방 조직의 증가와 체중 증가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결과 커큐민을 30일간 섭취한 경우 체중, 체지방, 허리둘레가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 당뇨병 개선

커큐민의 효능으로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커큐민은 효능중 당뇨병 약인 메트포르민보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발표도 있습니다.

▶ 숙취 해소

커큐민의 효능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결과 음주 뒤 강황을 먹은 사람의 혈중 아세트알데하이드 농도가 물을 마신 사람보다 40% 낮았다는 합니다.

▶ 항암 예방 및 효과

커큐민은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항염/소염 효능 뿐만 아니라 항암 효능도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인한 악성 종양 세포를 억제하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미국의 연구진에 의하면 커큐민이 흑색종 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뿐 아니라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한다는 사실을 발표하였습니다. 다만 실제 암에 걸린경우 음식에서의 항산화 성분의 섭취는 치료제가 아니므로 의료진의 치료를 받아야 하며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 우울증 완화에 도움

커큐민 효능으로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울증 진단을 받은 60명 환자에게 첫 번째 그룹은 항우울제, 두 번째 그룹은 커큐민 보충제(1g), 세 번째 그룹은 항우울제와 커큐민을 모두 복용하게 하였는데 그 결과 커큐민 보충제는 항우울제와 비슷한 우울증 완화 효과를 나타났다고 합니다. 세 번째 그룹이 가장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기분이 다운되거나 우울할때 강황을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소화를 돕는다.

강황은 간에서 담즙 생성을 촉진해 담낭이 담즙을 소화관으로 방출하도록 하여 소화를 돕는데 도움을 줍니다. 담즙은 식품 내 지방의 분해와 소화를 돕습니다. 결과적으로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경우에 커큐민 섭취는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심혈관 건강 도움

커큐민에는 피가 응고하는 작용을 막는 효능이 있어 동맥에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막아주며 항염/소염의 여러 작용에 의해 뇌졸중 및 심혈관 질병의 위험도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마치며

강황속의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가장 뛰어난 효능은 항산화제 역활이네요. 항암, 항염, 소염 역활까지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것 같아요. 꾸준히 강황을 먹도록 노력해야 겠어요. 오늘 내용도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