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원인, 증상, 치료, 예방과 생활습관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의 지질(지방)의 일종인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나 중성지방(Triglyceride)이 정상수치 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 중 LDL 콜레스테롤은 간으로부터 세포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고 신체 요구량보다 많을 경우 혈관벽에 들어붙어 동맥경화를 일으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며 반면 HDL 콜레스테롤은 세포로부터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대사하게 하는 청소부의 역할을 하여 동맥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심장 질환과 뇌졸증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어 착한 콜레스테롤이라 부릅니다. 중성지방은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나 필요이상의 과다한 중성지방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많이 만들게 됩니다. 그 결과 필요 이상의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생활 습관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고지혈증의 유전적 원인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합니다.

2) 고지혈증의 생활 습관 원인

⊙ 고열량, 고지방, 포화지방 과다 섭취하는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올라갑니다. (육류, 치즈, 장어, 버터, 계란노른자 등)
⊙ 운동부족과 비만
⊙ 과도한 음주로 인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갑니다.

3) 기타 원인

⊙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비만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 발생하기 쉽습니다. 질환의 치료가 우선 선행되어야 합니다.
⊙ 흡연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하여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자체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고지혈증으로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혈관 벽에 쌓이게 되어 동맥경화가 생기며, 동맥경화로 심근경색, 뇌경색 및 췌장염 같은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관리하여 정상 지질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 치료

생활요법(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시 약물요법을 같이 진행합니다. 약물요법은 개인별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진행됩니다.

1) 식이요법

비만인 경우 체중 감소를 위해 총 열량 감소도 진행해야 하며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을 늘리며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지방질은 전체 칼로리의 25 ~ 30%, 동물성 지방 전체 칼로리의 10% 이내, 콜레스테롤은 하루에 300mg 이하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생활요법

규칙적인 운동으로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면, 운동은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금연, 음주조절도 병행하도록 합니다.

3) 약물치료

3~6개월 동안 생활요법과 식이요법을 시행하고도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 했을 경우 진행되며, 고지혈증을 악화시키는 당뇨, 음주,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원인 질환을 먼저 치료합니다.

고지혈증 예방 & 생활습관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수치를 체크하여햐 합니다. 과체중 상태라면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다른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먼저 진행합니다.

올바른 식습관으로는 동물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인 쇠기름, 돼지기름, 닭고기 껍질 등의 동물성 기름과, 버터, 새우, 장어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인 상추,시금치 등,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생선류 등의 식품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조리법으로는 튀김, 볶음, 부침 보다는 삶거나 찜으로 조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씩 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등의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고지혈증 같은 경우는 평소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위험도의 심각성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합병증으로 유발될수 있는 근경색, 뇌경색 및 췌장염 같은 심각한 병에 걸리면 일상생활이 무너질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의 예방법으로 소개해 드린 표준 체중유지, 포화지방을 줄이고 불포화지방을 늘리며 섬유소의 섭취도 충분히 해주고 꾸준한 운동을 한다면 고지혈증 뿐만 아니라 많은 질병으로 부터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지킬수 있을꺼 같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오늘도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