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건강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많이 걸리는 암으로 갑상선암인건 아셨나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에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성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항진증)되도 문제이고 너무 적게 분비(저하증)되도 문제인데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는 뇌 속에 있는 뇌하수체의 조절로 인해 갑상선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과 분비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 및 진단을 받아 치료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갑상선 건강에 좋은 음식

해조류 : 미역, 김 다시마 등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구성 성분인 필수 무기질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요오드가 필요하며 섭취해줘야 합니다. 부족하면 갑상선암 발병 위험이 커지기때문이다. 미역, 김, 다시마 등에 요오드가 많습니다. 만약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굴

굴에는 갑상선 호르몬에 좋은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질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굴에는 이외에도 단백질, 뇌 기능에 좋은 DHA와 비타민 등의 성분도 풍부하고 철분도 많아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블랙베리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갑상선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노화를 촉진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 수치가 높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 특히블랙베리, 산딸기, 크랜베리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 견과류

브라질너트, 호박씨, 아몬드 캐슈넛 등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특히 브라질너트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까지 풍부해 갑상선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 버섯 : 목이버섯, 차가버섯 등

버섯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항암작용과 감염된 세포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목이버섯과 차가버섯에는 베타글루칸성분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양배추

양배추 속에는 갑상선 결절, 갑상선 염증을 억제하고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도와주고 비타민C, 셀리늄, 비타민, 베카로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갑상선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잘 알려진대로 위에도 좋아 위염이나 소화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 토마토

토마토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항산화 작용과 염증 예방에 좋은데요. 토마토에 붉은색으르 내는 라이코팬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암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해 각종 암의 발병률을 낮취 뛰어나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 갑상선암 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하루 2개 이하로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 검은콩

콩에는 이소블라본이란 천연 여성 호르몬이 풍부하며 제니스틴이라는 성분은 갑상선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검은콩을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린

루테인, 셀레늄, 비타민C가 풍부해

갑상선에 나쁜 음식

계란 중에 흰자는 괜찮으나 노른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스턴트의 방부제 및 다량의 조미료가 안 좋은건 아시죠? 우리 몸에서 해독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 좋다고 합니다. 지방이 다량 함유된 버터, 마아가린, 아이스크림 등도 가급적 안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갑상선에만 좋은 음식이 따로 있는거는 아닙니다. 하지만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시면 갑상선암 뿐만 아니라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실 수 있습니다. 모든 질병의 근본적인 예방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해 주는것이 아닐까 싶네요~^^

갑상선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오늘도 건강에 삶에 한걸음 다가가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