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6가지, 주의사항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란 꿀벌들이 번식과 생존을 위해서 각종 나무에서 모은 수액과 꽃가루에 꿀벌의 분비물이 더해져 만들어진 천연 혼합물 벌집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폴리페놀,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 및 무기질, 효소 , 천연방부제 등 수백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꿀벌은 이것을 벌집의 틈이 난 곳에 발라 병균과 바이러스, 적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지킨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가 그만큼 강해 무균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1) 항산화 및 항균, 항염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인체 내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중화시키는 효과와 SOD 효소를 활성화하므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 납니다. 세균 및 박테리아 등에 대한 억제하는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처 부위에 바르면 세균을 막아주기 때문에 외부로 인한 감염에 도움이 되며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 치유속도를 높입니다. 여드름, 건선, 습진 및 기타 감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위염, 기관지염, 비염 등 염증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데 류코트리엔과 프로스타글란딘 및 각종 효소의 작용에 관여하여 강력한 항염효과가 있어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고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2) 면역력을 강화 암 예방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면역력의 향상은 모든 질병에 대응할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고 그 외에 함유된 수 많은 성분과 결합해 체내의 유입 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자가 면역력을 증진해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암세포의 생성 억제 등 암에 대항하는 효과가 있어 유방암, 폐암, 구강암, 식도암, 위암, 직장암, 전립선암, 피부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강심작용과 간 보호, 당뇨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장에 관련된 질환 및 당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강심작용이 뛰어나며 심장의 세포를 보강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손상된 간을 보호하고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구강건강

프로폴리스는 항진균 및 항균특성으로 인해 구강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플라크나 구내염, 헤르페스외에도 입술이나 잇몸 및 인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구강질환을 감소 시켜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 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각종 염증을 완화하고 세포를 치료하여 건강하게 합니다.

5) 인지능력 향상

나이 들면 인지능력이 떨어지는데요. 프로폴리스가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 내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산화 스트레스를 만들어 뇌의 인지능력을 저하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황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신경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자극하여 인지능력 저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이나 집중력 등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6) 뼈 질환 개선

프로폴리스에는 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가 골용해성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뼈 질환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골다골증 같은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있다면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주의 사항

천연성분에 의한 알러지 반응도 유의해야 하므로 꽃가루나 꿀 알러지가 있다면 섭취시 주의 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화분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용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증상을 유심히 확인하시고 복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프로폴리스의 복용량은 보충제마다 다르므로 구입 하신 복용법에 따라 섭취 부탁드립니다. 프로폴리스 섭취는 편한 시간대에 드셔도 되지만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 저녁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예전부터 프로폴리스가 좋다고 많이 들었는데 제가 생각했던거보다 더 뛰어난 효능이 있었네요^^먹기에 좀 불편한 냄새와 맛 때문에 복용이 쉽지 않았는데 오늘부터 다시 열심히 먹어야 겠어요. 프로폴리스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염, 항암, 항바이러스 등을 역활로 면역력을 높이고 작게는 상처 치유부터 크게는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꾸준히 먹으면 좋을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