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인데요. 발의 아치를 유지, 충격 흡수하며 발을 들어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고 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하며 통증이 나타날수 있는데 족저근막염은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는게 중요하며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대딜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앉았다 일어나 걸을때 더 심하게 발뒤꿈치가 아프게 느껴지며, 움직일때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 지나면 통증이 경감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 걸으면 통증이 심해질수도 있습니다. 오래 서 있는 경우 발에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며 족저근막염의 통증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발꿈치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 등 발을 사용하는 운동이 과도한 경우(특히 스트레칭 없이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을 신는경우, 선천적 평발 혹은 아치가 높은 발을 가진 사람, 하퇴근육이 긴장된 경우 등 족저근막에 정상적이지 않은 부하가 가해지는 경우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따라서 각 치료법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해서는족부 전문 의사와 상담 하는 것이좋습니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에는 보존적 또는 비수술적방법으로 진행하며 거의 대부분 좋아집니다. 치료는 족저근막과 발꿈치뼈에 연결되어 있는 아킬레스건을 늘리는 운동과 기능성 깔창 또는 신발의 조정으로 진행되며, 이 방법으로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소염제 등 약물 투여, 물리치료 또는 체외 충격파 치료를 하기도 하며 그래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해 수술을 시행합니다.

족저근막염에서는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며 족저근막염의 보존적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발바닥에 무리를 줄수 있는 등산, 달리기, 걷기와 같은 체중 부하 활동을 줄이고 그 대신 족저근막에 무리가 적은 실내 자전거나 수영 등 상체 운동 위주로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하는 것을 좋습니다.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은 물론 손가락을 이용한 족저근막에 대한 마사지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는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향상 및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여 미세 파열된 족저근막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 발뒤꿈치 패드와 보조기기 사용으로 보행 시 발뒤꿈치의 충격을 완화해주고 아치를 지지해 줌으로써 족저근막의 긴장도를 감소 시킬 수 있는 깔창이 매우 유용합니다. 보조기로는 뒤꿈치 컵이 많이 사용되는데 플라스틱 제품은 뒤꿈치 연부 조직을 감싸서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고무 제품은 연부 조직을 감싸면서 쿠션 역할도 하도록 하여 도움을 줍니다.

▶ 주사 약물치료는 다른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한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단, 족저근막염이 외상성 병변이기 때문에 소염제를 너무 오래 복용하기 보다는 심한 통증 발생 시 간헐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하며 반복 사용시 족저근막의 급성파열 위험이 있을수 있습니다.

▶ 주사 요법은 다른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한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단, 족저근막염이 외상성 병변이기 때문에 주사요법은 심한 통증 발생 시 간헐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하며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 수도 있으나 그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반복 사용시 족저근막 파열과 발뒤꿈치 지방체 위축증이라는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 체외 충격파(ESWT : Extracorporeal Shockwave Therapy)은 족저근막염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라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효과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방법

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여성의 경우 하이힐, 굽이 전혀 없는 플랫슈즈도 좋지 않으며,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③ 충격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낡은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통증이 발생시 장시간 걷기,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⑤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마사지 및 족욕 등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질환은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족저근막염 증세가 오래될수록 보존적 치료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족저근막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 진료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즉각적인 처치와 유발요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발을 편하게 쉬게하고, 차가운 얼음 등으로냉찜질과 함께 마사지 및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