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체크카드 2개 비교 및 특징!!

안녕하세요.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초녀생분들은 신용카드를 만들지 체크카드를 만들지 고민 많이 하시는데요, 나의 수입과 소비 스타일을 고려하여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신다면 좋을듯 싶어 오늘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고 나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체크카드란?

예금잔액 내에서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결제를 자유롭게 하기 때문에, 직불카드와 신용카드 사이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사용 즉시 계좌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는 일시불 결제 방식으로 계좌에 잔액이 있어야 합니다.

  • 체크카드 발급기준
    만 12세 이상 해당 금융기관의 계좌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 체크카드 특징
    발급이 쉬운 편이며 연말정산 시 30%로 높은 소득공제율과 연회비가 없습니다.
    신용카드하고는 달리 통장 잔액범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소비 및 충동구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는 내 계좌에서 돈이 출금되는 즉시결제 방식이라 할부거래가 불가능하며 통장 잔액범위의 현금에서 일시불 결제만 가능합니다. 다만, 대중교통비에 한해서는 지정결제일에 한번 출금됩니다.

신용카드란?

신용을 담보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금을 일정기간 뒤에 승인받은 한도 내에서 사용한 금액을 월 1회 지정일에 결제하는 카드입니다. 카드사가 고객이 구입한 물건값을 먼저 지불한 후, 결제일에 고객에게 인출해 가는 방식으로 회상거래에 비유 할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발급기준
    만 19세 이상 일정한 소득이 확인 가능하거나, 직장가입자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4대보험 가입된 직장인, 직장이 없더라도 세대주이며 일정 이상의 지역건강보험료를 납입하는 경우, 직장에 다니지 않아도 배우자가 위의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 등 카드사 마다 정해놓은 조건에 만족한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특징
    신용카드는 외상거래 개념으로 결제대금을 월 1회 지정일(=결제일)에 통장에서 돈이 인출됩니다.
    신용카드느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소득공제 비율은 15%이며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카드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연회비를 매년 납부해야 하며 이 연회비를 통해 각종 카드 혜택도 제공하는데요. 연회비는 카드사 및 카드 마다 다르며 연회비가 높을수록 혜택도 많습니다.
  • 할부결재란 물건값을 달로 나눠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고가의 물건구입이나 필요한 경우 할부 결제를 할 수 있어 일시불에 대한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할부시 할부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시면 할부수수료 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수 있고 결제일이 있어서 당장 통장잔고가 없어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는 상환능력를 나타내는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결제한도가 정해지는데요. 신용등급에 다라 결제한도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체시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결제한도도 내려갈 수 있으니 연체가 없도록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떤 카드를 쓰는게 효율적일까?

신용카드 사용시 월 1회 결제출금과 무이자할부, 포인트, 다양한 혜택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불 능력 이상으로 결제가 가능하여 충동구매 및 무분별한 할부 사용시 문제가 발생될수 있으므로 계획적인 소비생활이 가능한 분이라면 신용카드 사용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크카드는 은행 잔액 범위내에서만 출금되므로 소비를 통제하고 현금 사용 파악이 용이합니다. 소비를 통제하고 싶은 경우에는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소득공제율이 더 높은 체크카드를 소득공제 한도까지만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두 카드를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지출계획을 꼼꼼히 세워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개개인마다 처한 상황과 소비패턴이 다르므로 어떤 카드가 더 좋다고 말하기 보다는 나의 패턴과 맞는 카드를 선택하시어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선택하시어 현명한 소비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