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귀리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건 알고 계신가요?
귀리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무기질 성분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 유명한데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는 잘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저도 다이어트 할때 쌀과 썩어서 밥을 해 먹었던 곡물입니다. 건강식품으로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오늘은 귀리 효능 및 귀리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란?

귀리는 벼과에 속하는 곡식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며 국내에선 전남 강진, 전북 음성 등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가 최대 주산지 입니다. 귀리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단백질은 쌀의 두배며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귀리는 주로 밥에 넣어 먹으며, 미숫가루, 귀리 빵, 오트밀, 시리얼과 과자 등으로 많이 이용하는데 우리가 많이 듣는 오트밀은 귀리를 납작하게 만든 가공품이 오트밀 입니다.

귀리 효능

면역력 강화
귀리의 효능 중 면역력 강화가 있는데요. 면역력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푸칸이 감염을 일으키는 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뼈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 입니다.

항산화, 항암 효과
면역기능 활성화 및 암세포가 퍼지는걸 막아주는 베타글루칸, 호르몬과 관련된 암을 예방하는 리그난과 피토 에스트로겐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어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코페롤,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으로 몸으 보호합니다. 프로테아제 성분은 유해 바이러스 및 발암물질과 세균들의 활동을 막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망간, 아연, 구리 등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다이어트·변비 개선
낮은 열량과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과 장 운동을 증진하여 장내 유해물질을 배출시키고 장 건강을 돕는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 건강에 도움
귀리는 비타민B군의 함량이 풍부한게 들어있는데요. 비타민B는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며, 비타민B9 엽산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을 예방하여 여성 건강에 중요한 역활을 하며 적혈구 생산에 관여해 빈혈도 막아주고 호르몬 분비,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
프로스타글란딘과 섬유질이 당뇨병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 수용성 섬유질은 녹말의 소화를 촉진하고 혈당의 상승과 막아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안정시켜 혈당을 조절해 준다.

혈관 건강에 도움
귀리의 효능으로 섬유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으며 나쁜 콜레스테롤로부터 나오는 활성산소를 막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성분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귀리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혈전이 생기는걸 막아주고 불포화 지방산과 리놀렌산 성분은 혈관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화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귀리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완화하고 염증에도 반응하여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생성을 막아 주고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피부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도움
각종 영양분과 아미노산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 뇌를 진정시켜 불면증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6 성분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리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 부작용

귀리에는 퓨린성분이 있는데 신장이 안좋은 경우 요산이 축적될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적정량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혹시라도 과다 섭취하게 된다면 복통과 설사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면 소화불량, 복부팽반감 등이 올수 있습니다. 성인의 귀리의 하루 권장량은 30g 전후하고 합니다. 적정량을 섭취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