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식이요법 6가지 및 영양소

고지혈증이란?

혈액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는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 콜레스테롤 및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 흐르는 혈액 내의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경우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고지혈증이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이유는 동맥경화의 주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이 동맥의 벽에 침착 되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것으로 심혈관 및 대사성 질환의 발병율 상승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은 경우 (150~170mg) 근육세포내 지방이 높아지면서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뇨병으로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관리를 통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식이요법

고지혈증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서도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고지혈증 치료에 항상 기본이 되면 우선적으로 시도하는것이 식이요법 입니다.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지혈증 식이요법 고등어 및 등푸른생선류

등푸른생선인 고등어, 연어, 멸치, 정어리, 참치 등이 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 함유된 오메가 3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만약 자주 생선을 먹기 힘든 경우에는 오메가3 약을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주요성분으로는 DHA와 EPA인데, DHA는 두뇌건강,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EPA는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 뇌졸중 예방에도 좋다.

  1. 고지혈증 식이요법 현미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 하며, 현미, 보리, 콩 등이 있다. 통곡물인 현미는 당질,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과 맑은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현미에는 우리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phytosterol)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물질인데 인체 내에 존재하는 우리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춘다. 또한,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비타민E가 쌀겨를 포함하여 현미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혈압, 심장질환 및 당뇨에도 좋다.

  1. 고지혈증 식이요법 신선한 채소와 과일

신선한 각종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인 화이토케미컬과 안토시아닌, 섬유질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섬유질은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을 대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고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의 주원인인 피가 끈적이지 않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1. 고지혈증 식이요법 양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양파에는 황리알리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리알리 성분은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를 높이는 작용을 해 불안해소, 신진대사 촉진, 피로회복,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굽거나 삶으면 황리알리가 파괴되어 효능이 떨어지므로 생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고지혈증 식이요법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일긴산과 불용성 식이섬유인 셀룰로스가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나쁜 나트륨을 제거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고지혈증에 좋은 포화지방산이 낮은 육류(지방을 제거한 육류, 껍질을 벗긴 닭고기)

육류의 지방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아 고지혈증에 영향을 주어 가급적 섭취를 줄이고 살코기가 많이 있는 부위인 안심이나 등심과 같은 부위를 추천드리면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오리고기나 생선도 적절히 섭취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피해야 할 음식은 기름기 많은 육류, 계란 노른자, 생선알, 버터, 닭껍질, 일부 갑각류(새우, 가재, 오징어), 내장육(소, 돼지, 닭의 간), 동물성 지방 식품(라면, 커피프림, 스낵류)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식위주의 식생활 변경 뿐만 아니라 체중조절과 운동, 금주, 금연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근련운동으로 아령들기, 스트레칭 등을 추천드리며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생활을 하실수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