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 효능 및 종류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올리브오일이란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를 추출해서 만든 기름 입니다. 지중해 지역에서 널리 쓰이며, 요리는 물론 화장이나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올리브오일이 유명한 이유는 포화지방이 적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쉽게 산화되지 않으며 트랜스 지방이 적으며, 필수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들어 있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의 낮추고, 간을 보호하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하여 많은 사람들 올리브유을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올리브오일을 이용한 지중해식 식이요법은 다이어트 및 건강식으로 유명한데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중해식 식이요법의 핵심은 올리브오일을 활용한 요리를 하여 섭취 하는건데요. 각종 볶음 요리에 쓰면, 스파게티를 삶을 때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면발이 쫄깃해지며, 고기를 올리브오일에 재우면 육질이 부드러워 집니다. 이처럼 올리브오일을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이 지중해식 건강 비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의 종류

올리브오일은 정제 과정과 맛, 향기를 기준으로 크게 4등급으로 나뉜다. 이 등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므로 요리의 재료나 조리법에 맞는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올리브열매를 수확후 3일이내에 열을 가하지 않은 채로 한 번의 압착 과정을 통해 추출한 버진 올리브오일 중에서 맛과 향이 완벽하고 산도가 1% 미만인 오일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라고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향이 진해 샐러드 등 익히지 않은 요리에 드레싱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중 최고 등급의 오일입니ㅏㄷ.

◎ 버진 올리브오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산도가 1~1.5%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보다 산성도가 높습니다. 버진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오일을 추출한 후 남은 과육을 두번째로 압착하여 추출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과 용도는 비슷하나 맛과 향이 다소 떨어집니다.

◎ 퓨어 올리브오일

퓨어 오리브 오일은 압착과 또 한 번의 정제를 거쳐 만들어지며, 샐러드 드레싱용 보다는 높은 온도에서도 타지 않아 구이나 볶음 등 열을 가하는 요리에 적합한 올리브오일 입니다. 향이 진하지 않고 맛이 담백해 올리브 고유의 향과 맛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다만 공정과정에서 이로운 성분도 제거되어 효능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올리브

올리브오일의 효능

▣ 올리브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 올리브오일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의 발병 원인은 세포의 산화작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화기 계통의 암 예방과 건강유지에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및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오일은 비만의 원인이 되는 트랜스지방산이 없으며, 혈중 포만감을 주며, 신진대사를 도와 지방 연소가 활발해지게 하여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올리브오일은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꾸준히 드신다면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오일은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올레인산 성분이 위장과 소장에서 흡지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가 대장의 소화운동 및 배변운동을 도와주어 변을 부드럽게 하여 숙변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올리브오일은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오일의 보관법

올리브오일의 보관시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산소, 빛, 열에 노출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 빛, 열에 노출되면 산화되어 변질되기 싶습니다. 따라서 열과 직사광선을 피해 어두운 곳과 서늘한 곳이 좋으며, 건조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용량 구입시 뚜껑을 꼭 막아 산소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 해주시고 어두운 색의 용기에 덜어쓰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가능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