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좋아야 합니다.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우리 몸의 각각의 조직인 심장과 뇌, 근육과 피부로 운반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으로 혈액 공급이 막히게 되면 심근경색, 뇌졸증 등의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건강한 식단, 운동, 수분 공급, 체중 관리, 금연 등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

◆ 해조류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 등에는 요오드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하며 알긴산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 섭취는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 녹색 채소 & 새싹채소

시금치나 양배추 같은 녹색 채소에는 질산염이 풍부한데요. 질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도움을 줍니다. 질산염은 몸 안에서 일산화질소로 바뀌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피가 통과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들어 혈액순환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일산화질소는 혈류랑에 따라 혈관이 제대로 수축·팽창하도록 만드는 물질이다. 몸속에 일산화질소가 많으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심혈관계질환 발생률이 낮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성분은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HDL)은 늘리고 해로운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 효과를 있어 고지혈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양파·마늘
양파와 마늘에 많은 알리신 성분은 혈관이 이완되도록 도와주어 혈관이 딱딱해져 동맥경화로 진행하는 것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 안에서 식이섬유 성분이 잘 녹도록 도와줘 혈전 방지에 도움을 주며, 양파 껍질에 있는 퀘세틴 성분도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전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져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에는 항염증 기능도 있어 동맥과 정맥의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석류
석류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산화 방지제와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석류껍질에 풍부한 페놀 성분이 고콜레스테롤혈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박테리아에 의한 염증을 낮추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석류껍질 추출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혈관의 손상과 노화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의 기능에 도움을 주며 결과적으로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근육과 다른 조직으로 전달되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에 많은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 페놀화합물은 혈액순환에 좋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혈관과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유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염증에 대항하는 힘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 망막의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냉동 블루베리를 통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등푸른 생선
연어, 고등어, 꽁치, 참치, 송어, 청어 등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인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오메가-3계 지방산(등푸른 생선, 호두, 들기름 등)과 오메가-6계 지방산(콩기름, 옥수수 기름 등)으로 분류된다. 오메가-3계 지방산을 섭취하면 혈액 속의 중성 지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선을 먹는 것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동맥을 깨끗하고 막힘이 없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효과적 입니다.

혈액 건강에 나쁜 음식

◆ 육가공식품 및 기름많은 육류
혈액 건강에 나쁜 음식으로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인데 팜유 등 일부 식물성 기름에도 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이면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기름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 가공식품
과자, 튀김류 같은 경우 간식으로 자주 먹는 음식인데 안 좋은 트랜스지방산이 높다고 하네요. 트랜스지방산은 포화지방산보다 더 강하게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트랜스지방산 함량이 높은 식품은 과자, 머핀 등 과자류, 튀김류 등 가공 식품으로 혈액 건강을 위해 가급적 섭취를 자제하는 것인 필요합니다.

◆ 당, 술의 과다 섭취
사탕과 청량음료 같은 단순당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액 내 중성 지방 수치가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액 속에 중성지방이 늘어나는 이상지질혈증의 예방, 관리를 위해 단순당이 많은 사탕, 초콜릿, 청량음료 등을 절제해야 합니다.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지방 분해 효소(LPL)의 활성을 감소시켜 혈중 중성 지방 수치를 올릴 수 있다고 하니 단순당과 술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마치며

혈액의 흐름이 안좋아지거나 막히면 생명이 위험질 수 있는 질환에 노출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혈액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하니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