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하수오란

하수오는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중국이고, 그 효능이 뛰어나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활용해 오고 있으며 탈모 증상과 모발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혈관 건강과 뇌 건강, 관절염, 신장기능 등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맛은 쓰면서도 떫은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잘 씹어 보면 밤맛, 고구마맛, 배추뿌리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하수오는 옛부터 강장, 양혈, 보간, 요통, 동맥경화, 장염, 변비, 무릎과 허리의 연약, 뼈와 근육의 통증, 나력, 장풍, 치질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수오 효능

❚-탈모 예방

하수오 효능으로 게르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든 생체의 에너지원을 얻는 산소를 전달하므로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과 건강과 두피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기술될 정도로 윤기 있는 모발 관리와 흰머리를 검게 하는데 효능이 좋다고 한다.

❚-냉증 완화 효과

하수오의 효능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수족 냉증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하수오가 체내 열을 올려주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체온 상승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하수오 효능으로 체내에 열이 발생하는 작용으로 인해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수오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속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압의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 예방

하수오를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체력 증진에 및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와 추운 겨울철에 드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뇌 건강에 도움

하수오는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뇌 건강과 뇌 기능 개선에 탁원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수오는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의 혈관들을 건강에 도움을 주어 뇌졸증 등 뇌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쇠경쇠약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통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각종 질병에 걸릴수 있는데 하수오의 옥시메탈아트라키온, 레시틴 성분등 함유되어 있어서 하수오를 복용하면 뇌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며, 골수 조혈 세포와 적혈구의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으로 몸의 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해줍니다. 따라서 하수오를 섭취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고 건강 증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에 도움

하수오 효능으로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해주며 체력 보강에도 도움을 주며 골조직의 염증 제거를 통하여 관절염이나 류머티스염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원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노화 예방

하수오 효능으로 노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하수오에는 항산화 및 항산화 물질인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하수오를 섭취할 경우 산화스트레스를 막아서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하수오의 효능으로 여성 질환들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갱년기 여성들의 호르몬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부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생리불순, 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염 효과

하수오 효능으로 항염 효과가 있는데요.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고름을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곪은 분위에 생잎을 붙이면 고름을 흡수하여 고름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효능

하수오에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가슴 두근거림, 건망증, 불면증, 신경 쇠약 등에 효과가 있어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간과 신장의 건강을 개선하고 뇌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하수오 부작용

하수오는 따뜻한 성질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좋지 않으니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수오 효능 및 효과가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잘못된 복용법으로 드시거나 체질에 잘 맞지 않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수오를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하수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수오는 따뜻한 성질의 약초로 몸이 찬 분들에 잘 맞으며 탈모 예방, 면역력 강화, 부인병 예방, 노화 예방 등 여러므로 건강 증진에 도움되는 음식이랍니다. 또한 하수오는 건조시켜 보리차 끓여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