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진정법 10가지-피부건조, 가려움증

피부 건조한 증상은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많이 생기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 피부 표면이 건조해 지며 천연 보습 성분의 감소로 인해 피부가 건조 및 가려움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피부 진정법이 필요합니다. 허벅지나 복부, 팔, 다리 등 평소 피비 분비가 좋은 곳에 주로 피부 건조증이 나타나며 만성 가려움증은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고 합니다. 자주 긁어서 생긴 상처가 심할 경우 감염의 위험이 크므로, 이런경우는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부건조 가려움 진정에 도움되는 피부 진정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진정법 10 가지

1) 목욕은 짧게 따뜻한 물로 합니다.

피부 진정법으로 목욕물은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경우 피부에 있는 수분에 영향을 주어 피부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샤워도 짧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건조한 피부에는 5~1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거품 목욕 및 때를 미는 행동도 피부 자극 및 피부 면역, 보습, 보호기능을 등의 피부 균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소금이나 스크럽 제품을 이용한 각질 제거도 하진 않도록 합니다. 몸에 남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습제를 발라 수분이 유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샤워후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피부 관리에서 보습은 중요한데요. 보습제의 사용만으로 피부의 건조 및 가려움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샤워후 물기를 완전히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피부에 충분한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보습제가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피부 건조시에는 로션보다 크림이 더욱 보습효과가 좋으므로 크림보습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보습제를 차게 하여 바르면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 진정 효과를 주며 피부 온도를 떨어뜨려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비누 사용을 자제합니다.

피부는 PHRK 4~5 정도인데 비누의 경우는 PH 9~10입니다. 비누의 사용으로 피부의 PH를 지나치게 높여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비누 보다는 클렌저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품 선택시 화학물질이 없는지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4)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합니다.

피부 건조는 실내 습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습도가 낮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도는 40~60%의 습도를 유지하고 계절이나 필요에 따라 조절한다. 뜨거운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실내온도 역시 높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 혹은 젖은 빨래나 물 담은 그릇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가습기 청소가 제대로 안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가습기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5) 땀흡수가 잘되는 면옷을 입는다

면 소재의 옷감은 땀을 잘 흡수해서 피부에 좋습니다. 양모와 같은 울이나 다른 옷감은 가려움의 원인이 되어 악화시킬 수 있다. 세탁시에는 무향 세제를 사용하고 섬유유연제 등은 사용하지 안는게 좋습니다. 너무 끼거나 조이는 옷도 피부에 자극으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외선을 피합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외출 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모자, 선글라스, 긴옷과 바지로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도록 합니다. 가려움을 유발하는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줍니다.

7) 균형 잡힌 식사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식단인 채소, 과일, 곡류, 씨앗, 견과류가 풍부한 식단은 몸의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와 같이 건강한 식단은 장내 생태계 강화를 돕는 박테리아 풍부하여 피부 염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해산물, 오메가3 지방산 포함된 식품을 꾸준히 먹으며 염증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의 균형. 단백질, 비타민 C, 아연 등 특정 영양소의 결핍은 피부의 건조함과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피부 진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흡연은 피부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건조한 피부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피부노화를 촉진해 초기 주름, 눈 밑 지방, 칙칙한 피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건조한 발꿈치 관리를 합니다.

발꿈치 뒤가 갈라져도 많이들 신경안 쓰는데, 갈라진 발꿈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깊은 균열을 일으켜 감염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발관리도 중요합니다. 건조한 발은 물에 불려 발의 각질을 가볍게 제거한 뒤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줍니다.

10)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피부 건조를 피하기 위해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차나 커피, 탄산음료, 술 등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므로 섭취를 피하고 물을 마시는 것이 체내 수분을 채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마치며

이렇게 환절기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울때 피부 진정에 도움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