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원인 증상 치료 예방

폐렴이란

폐렴은 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감염으로 호흡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열,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흉부사진에서 폐렴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폐렴이란 진단하거나, 폐에서 원인이 되는 병원균을 검출하거나 합당한 병리소견을 증명하는 것이 확실한 진단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이와 같은 검사를 할 수는 없기에 지금도 경험적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합니다.

폐렴 원인

폐렴의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화학 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으로 폐에 비감염성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효과적인 항생제 덕분에 폐렴의 많은 경우가 완치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폐렴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도 생겨 폐렴은 치료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폐렴 증상

폐렴이 폐에 염증이 생겨서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생기면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가래 색깔이 노랗거나 끈적하고 탁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으며 객혈로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발열, 오한, 흉부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미한 폐렴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폐렴 치료

폐렴의 치료는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주사 혹은 경구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입원 치료를 진행합니다.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한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한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 현상)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한다.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폐렴 경과

매우 다양한 경과를 가지며 기본적인 건강 상태, 폐렴의 원인균 등에 따라 경과가 다르다. 따라서 모든 폐렴 환자에게 합병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합병증이 생길경우 폐렴이 진행되면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면 국소적인 합병증으로 흉수, 농흉, 폐농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위험군 환자는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폐렴 예방방법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다.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 접종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접종하는 것이 좋다. 폐렴 발생의 약 1/3은 흡연과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이 폐렴의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 영양결핍 또한 하나의 위험인자이므로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폐렴을 비롯한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하고 저렴한 방법은 손씻기입니다.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폐렴까지 예방이 되므로 철저히 생활화 하면 개인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폐렴의 예방은 직접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예방 접종을 빠짐없이 하고, 손씻기를 비롯한 개인 건강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예방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오늘도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