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치료 방법 및 원인과 증상, 식이관리법

안녕하세요.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아픈 병이라고 합니다. 현대에 서구화된 식이의 변화로 우리나라에도 통풍 환자의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40~50대 남자에게서 발병률이 높았는데 20~30대 젊은 연령에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을 통풍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면역세포가 자극돼 염증반응을 일으키면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과 열감, 부기 등이 유발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적절한 약물치료와 엄격한 자기 관리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상태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친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은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되어 있지만 통풍 증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태이며 대부분은 거의 평생 동안 증상이 없이 지내게 됩니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 대개 최소한 20년 동안 지속되는 고요산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통풍발작이 나타나거나 콩팥돌증이 발생합니다. 대게 급성 통풍발작은 잠든 밤에 갑자기 시작됩니다. 침범된 관절은 열감, 부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간헐기 통풍은 통풍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만성 결절성 통풍은 통증이 없는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정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결절 형성과 통풍발작은 고요산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통풍의 원인

우리 몸은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을 요산이라고 하는데, 혈액 내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그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는 서구화된 식이와 콩팥이 좋지 않거나 콩팥의 요산 배출 능력을 넘을 정도의 퓨린이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체내 요산의 증가 때문입니다.


한편 통풍은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요산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폐경 전 여성에게서는 통풍이 잘 발생하지 않지만 폐경 후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통풍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비만, 나이가 많을수록, 음주, 푸린이 많이 든 음식섭취 등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율이 높아집니다.

통풍 치료방법

급성 통풍 발작이 나타났을 때는 염증을 가라앉혀서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콜히친(colchicine),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회복도 빨라집니다. 따라서 빠르게 약물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발작 회복 이후 예방 및 요산 수치를 떨어뜨릴수 있도록 체중감량, 금주,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 줄이기 등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하는 것이 발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통풍 발작이 없어도 전문의에 지시에 따라 예방목적으로 약물을 사용 할 수 있다.

통풍 식이관리

적정 체중의 유지, 금주, 적절한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가급적 내장 고기, 등푸른생선, 어패류, 갑각류는 피하고 콩, 채료류, 살코기 위주의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비타민C는 요산의 배출 증가 및 통풍 예방등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의 항산화, 항염 등의 작용이 염증 및 통증 등의 조절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퓨린의 소화·흡수를 막아주어 요산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요산은 소변의 형태로 배출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하게 통풍에 좋은 식품을 알고 싶으시다면 확인 바랍니다.

통풍 생활가이드

통풍은 새벽에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발목 부위가 통증과 열감이 느껴지면서 발작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치료가 회복도 빠르기 때문이다. 또한 발작후 증상이 없어졌다고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통풍 환자들 중 비만인 경우가 많으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직적인 운동, 술에 의한 고요산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금주하기,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서 관리하고 전문의와 함께 지속적인 관리를 하신다면 건강한 생활을 하실수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