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효능 5가지 좋은 콜라겐 고르기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30~40대 여성분이라면 콜라겐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만큼 중요한 영양소이니 오늘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단백질 의 일종으로 1000여개의 아미노산(글리신, 프롤린, 하이드록시 프롤린)이 모여 가늘고 긴띠를 만들고, 이 띠 3개가 새끼줄처럼 꼬여 콜라겐 분자를 만듭니다. 콜라겐은 우리의 인체 곳곳에 다량 존재하는 중요한 물질로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단백질 중 30~4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콜라겐도 꾸준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뼈나 관절, 내장, 혈간 각막 등등… 인체 각 부위별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은 각각의 부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20대부터 줄어들기 시작하여 4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개선 및 관절의 35%, 근육의 80%, 괄약근의 80%, 힘줄의 80%, 오장육부와 치근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충분한 콜라겐 섭취가 필요 합니다.

콜라겐 종류로는 동물성 콜라겐, 식물성 콜라겐, 어류 콜라겐 등이 있습니다.

콜라겐 효능

피부 건강에 도움
표피 아래에 있는 친피 조직의 70%가 콜라겐 성분으로 피부세포 사이사이를 메꾸어 주어 세포의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며, 진피에 있는 모근, 피지선을 감싸주어 보호해주며, 섬유상 단백질로 피부가 부드러우면서 견고하고 신축성과 탄력성이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먹는 콜라겐으로 피부 보습과 탄력 등 피부 개선에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부족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쉽게 생겨 피부가 노화됩니다. 또한 표피 세포의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하게 되면 멜라닌 색소가 표피에 남아 기미나 검버섯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
콜라겐 부족은 혈관벽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는데요.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은 혈관은 유연성이 없어 신축성도 떨어지게 된다. 이것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커다란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콜라겐이 충분한 혈관은 고혈압, 동맥경화의 위험을 경감시켜 줍니다.

-탈모방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케라틴 성분은 구조적으로 콜라겐과 같아서 콜라겐은 머리결의 조직을 강화시켜 항상 윤기 있는 머릿곁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피의 진피에 콜라겐이 많으면 모발도 굵고 수도 많아지게 됩니다.

-내장기관과 힘줄
몸속의 5장 6부의 대부분에 콜라겐 성분이 영향을 주어 각종 장기를 부드러우면서도 질긴 막으로 감싸 장기를 보호해 줍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내장 기관과 관계된 각종 질환이 유발되기 쉬우므로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뼈와 관절
뼈와 뼈를 이어주는 보충 관절인 연골의 50%가 콜라겐이므로 40대 이후에 찾아오기 쉬은 관절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콜라겐이 필요합니다. 콜라겐 섭취시 무릎, 팔꿈치, 추간판 등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뼈의 유기물 80%가 콜라겐으로 칼슘과 뼈세포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활을 하는데, 콜라겐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빨리 올 수도 있습니다.

체내의 콜라겐은 아미노산이 없으면 합성되지 않습니다.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는 식품을 먹으면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어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합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도 함께 먹어주면 콜라겐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한계가 있어 요즘에는 시판용으로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콜라겐 제품 선택시 식약처 기능성 인증을 받은 제품,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콜라겐(WCS), 화학첨가물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는 뜻의 NCS 표기가 되어있는 제품,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등과 같은 부원료가 들어 있는 제품, 흡수가 빠른 액상형태가 좋다고 합니다.

콜라겐 부작용

100%콜라겐은 고순도의 살꾼 정제 콜라겐 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과량 섭취시 소화가 잘 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그런 경우 복용량을 줄이면서 섭취량을 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체내에 중요한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성분으로 건강한 생활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