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 좋은 음식 & 나쁜 음식 – 췌장암 예방법!

안녕하세요.
먼저 췌장암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췌장암의 초기 증상을 알고 빠른 치료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췌장암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췌장에 무리를 주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췌장에 좋은 음식과 췌장에 나쁜 음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이란

췌장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장기입니다. 유일하게 인슐린을 생성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역활을 하며 췌장액을 분비해 소화흡수를 돕고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췌장암은 초기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평소에 췌장의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췌장에 이상이 생기면 급성 췌장염, 췌장암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잦은 소화불량 및 허리 통증과,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을 비롯해 파, 양파 등에 함유되어 있는 황화아릴,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췌장 조직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마늘을 꾸준히 섭취시 췌장암 발병 위험이 반으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알리신 성분은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췌장을 튼튼하게 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 굴
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데 도움을 주며 또한, 아연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인슐린 작용의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굴은 췌장에 좋은 영양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노보이드가 풍부한 식품은 췌장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주며 비타민, 엽산,인, 칼슘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췌장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시금치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 등이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미네랄과 비타민B가 많아 췌장 보호와 췌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녹색 잎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 적포도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드와인이나 적포도의 껍질은 췌장암 세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죽게 만든다고 한다. 적포도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고 불리는는 항산화화합물 때문이다. 이 성분은 적포도 뿐만 아니라 라즈베리, 블루베리 등에도 함유돼 있다.

◎ 고구마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뿐만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췌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이 있는데 대장암의 원인인 담즙 노폐물이나 콜레스테롤, 지방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 요구르트
저지방이나 무지방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나 유익균들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췌장이나 소화기를 보호하고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췌장에 나쁜 음식

◎ 고지방 음식
고지방 음식을 오랜기간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췌장 질환이 있는 경우 고지방 식사는 췌장이 지방 소화를 위해 계속 사용하면 세포손상이 생길수 있으며 기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정제 탄수화물 & 과당
췌장은 인슐린 분비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과당이 많은 음료를 마시면 인슐린 민감성이 떨어집니다. 빵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인슐린 수치를 높여서 췌장에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 술
술은 췌장 관련 질병에 너무나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췌장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췌장에 염증, 분비기능 이상, 조직 파괴하는 원인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술은 섭취시 췌장염이 심해지거나 만성췌장염으로 갈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치며

오늘은 췌장에 좋은 음시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음식들은 우리 몸을 이롭게 도와 줍니다.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이죠.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