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 음식 7가지 나쁜 음식

안녕하세요.
천식으로 많은 사람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아직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증상을 완화하고 조절하는 약물치료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일상생활에서도 천식 완화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이란?

천식은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좁아져 숨쉬기가 어려워진 질병입니다. 목에서 쌕쌕소리가 나며 호흡하기 괴로운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 도움을 받아 천식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천식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알레르기인 경우가 많아 먼지나 꽃가루, 대기오염,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등과 식품 첨가물,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

항산화 물질인 베카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D,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이런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염증을 완화하여 도움을 줍니다. 특정 식품에 한 영양소가 있는것이 아니라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과일류, 녹색잎 채소류, 등푸른 생선류, 견과류 등이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니 골고루 챙겨 드시기 바랍닏.

▶ 베타카로틴(비타민A) : 오렌지, 사과, 채소, 당근

과일과 채소에 베타카로틴이 많은데 특히 오렌지, 당근, 브로콜린 등의 녹색 잎채소에도 많이 있습니다. 브로콜린의 포함된 설포라판은 해로운 대기 오염을 차단 및 항산화로 천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등에는 폐의 염증과 부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근의 비타민A가 체내에서 카로티노이드(항산화 색소)로 전환이 되어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비타민E (토코페롤): 견과류, 씨앗, 아몬드, 아보카도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염증을 낮추는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나 씨앗의 엽산성분 또한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E 뿐만 아니라 판토텐산이나 비타민B5도 풍부해서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 감귤류, 키위, 레몬, 파인애플, 베리류, 녹색잎 채소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로 염증도 막아주어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특히 베리류는 높은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완화에 좋습니다. 과일 및 시금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D : 연어,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햇볕을 쬐면 만들어지는 비타민D는 실내 생활이 많은 천식환자에게는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D의 좋은 공급원으로 연어 섭취는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마그네슘 : 녹색잎 채소, 콩, 견과류, 싸앗 등

마그네슘이 근육경련 증상과 천식 발작 증상을 감소시키주며 기관지 및 근육조직을 이완시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시금치는 좋은 식품으로 천식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엽산은 천식 환자에게 중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콩에는 마그네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B9 엽산이 풍부하여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데 좋으면 섬유질이 많아 소화기 건강 및 몸의 독소제거를 도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 불포화 지방 : 연어

불포화지방과 다불포화지방,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기도의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 기타

바나나의 비타민B6는 기관지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기도의 염증을 나춰 폐의 염증 감소를 돕습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어 기도가 편해지며 칼로리가 낮아 비만관리에도 좋습니다.

천식에 나쁜 음식

정제된 곡류, 붉은 육류나 가공육 등의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섬유질 함량이 적은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매운음식, 탄산음료 등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등은 안좋습니다.

마치며

천식에 좋은 음식은 천식 증상에 도움을 받기 위함이고 천식의 근본적인 치료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천식으로 진단 받으시면 전문의의 치료와 건강한 식생활을 같이 하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