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작두콩차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나요? 작두콩에는 좋은 성분이 많아 꾸준히 드시면 좋은데 편하게 꾸준히 드실 수 있는 방법으로 작두콩를 차로 드시면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 작두콩차를 마시면 어떤점이 좋으며 어떤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이란?


작두콩은 열대아시아와 아프리카, 인도 열대 지방 등이 원산지로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모양은 큰 칼날을 닮은 모양으로 도두라고도 불립니다. 크기 만큼이나 영양소도 풍부해서 식재료 및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건조후 차로 우려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두콩에는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 및 지방,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비타민C 등 주요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예로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였다고 하는데요. 치질, 축녹증, 비염에 좋으며 만성설사 및 식체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피로개선

신체기능을 활발학 해주는 비타민과 카나바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 항암 작용

작두콩차 효능으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 및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꾸준히 차를 마시면 항암 작용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비염 개선

작두콩차 효능으로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해 비염 증상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우레아제라는 성분은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어 축농증, 비염,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작두콩차의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배변활동에 영향을 주어 장 건강을 돕고 변비를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 건강 도움

작두콩에는 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혈관속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행을 개선하여 혈액 순환 및 혈압 안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관련 질병(고혈압,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로 어혈(외부 충격으로 피가 뭉지는 증상)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냉증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개선

작두콩차의 효능으로 신장의 기능을 높여 요통, 혈뇨, 요로결석, 비만 등의 증상들을 예방해주고 개선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수분밸러스를 맞춰 주어 요통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구강 질환 개선

작두콩에는 카나바린 성분이 염증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구강 내 살균작용으로 각종 구강 질환 및 잇몸 출혈, 붓기, 입냄새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작두콩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골밀도를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염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제거하여 관절염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작두콩차에 있는 사포닌이 지방의 흡수를 막아 체지방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고단백 고식이섬유로 포만감 및 혈당에도 도움을 주며 칼륨은 불필요한 나트륨 및 수분의 배출하게 하여 부종을 줄이며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니다.

작두콩차 끓이는법

평소 꾸준히 복용할 수 방법으로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끓이는 방법도 아주 쉬운데, 잘 건조된 작두콩을 준비하고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주시면 됩니다. 식수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1리터 기준 1~2조각 정도를 넣어 부드럽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은 일반적으로 먹는 곡물로 안전한 음식이지만 콩류 식품에 소화흡수를 방해하는 렉틴 함유로 과다 섭취시 설사 더부룩 등 소화와 관련된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로 몸에 열이 많고 따뜻한 체질인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장기능이 약한 경우 설사나 복통 올수 있으므로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