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예방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알아보기

유방암에 좋은 음식

1) 통곡물 섭취하기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 오트밀, 옥수수 등의 통곡물에는 당의 체내흡수를 지연해 주는 식이섬유, 마그네슘, 단백질,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의 억제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통곡물에 들어 있는 비타민E는 발암 물질 형성을 예방하여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곡물에는 리그난을 포함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데 리그난은 항에스트로겐 효과가 있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유방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특성이 있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등푸른 생선 섭취하기

연어, 고등어, 참치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유방암 위험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압을 낮추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액 흐름을 좋게 하는 등의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성분인데요. 유방 밀도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주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붉은 고기보다는 생선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포화지방(동물성 지방)의 섭취 줄이기

포화지방의 과도한 섭취가 유방암의 위험요인 중의 하나이므로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단백질의 섭취가 필요하므로 적절한 양의 육류를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족한 부분의 단백질은 콩단백질과 등푸른 생선으로 보충하셔도 좋습니다.

4)단순당질의 섭취 줄이기

설탕,꿀,물엿,사탕 등 단순당질의 과도한 섭취는 체지방의 증가와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켜 유방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곡류의 경우에도 흰쌀과 흰밀가루보다는 잡곡이나 호밀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5)콩(콩제품)과 견과류 섭취하기

콩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며 항암효과가 있어 유방암을 예방하고, 홍조나 두근거림 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콩, 두부 등을 하루에 1회 이상 섭취해도 좋습니다. 호두, 피칸,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유방암 예방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에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한 피칸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6)과일과 채소는 충분히 섭취하기

연구에 따르면 매일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은 적게 먹는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항산화 비타민과 식물성 화학물질은 유방암 억제하여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비타민 A, C 함유량이 높고 인돌-3-카비놀이라는 항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방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수박 라이코펜이 풍부한 과일 역시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단, 과일에는 과당이 함유되어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를 유발하므로 1일 400~500g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7)알콜은 섭취을 줄이기

알콜의 과다한 섭취는 체지방 증가 등 유밤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예방에 도움되는 생활 습관

1)유산소운동 하기

꾸준한 유산소운동은 유방암의 위험을 낮추데 도움을 줍니다. 치료 완료 후 적절한 체중 유지 및 체지방 감소를 위해서도 주 3~5시간, 하루 30분~1시간 정도의 걷기 운동 및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컨디션에 따라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운동을 합니다.

2)정상 체중을 유지하기

체중 과다와 비만이 발병 요인과 관련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균형잡힌 식사하기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육류를 포함하여 식품을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식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특정한 음식이 유방암을 예방한다고 할수는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산화 성분 및 식이섬유, 비타민 등이 포함된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기능을 높이며 암예방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몸에 좋다고 하는 특정음식만 과다 섭취하는 경우가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