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란 ?


2008년 노인장기용양보험 제도가 도입되어 요양보호사 제도가 시행 되었습니다.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돌봐주는 일을 합니다.
요양보호사 업무는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하며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지원이나 배설, 입욕, 식사 등의 신체보조 활동도 포함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신청방법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정부에서는 실업자, 재직자를 구분하지 않고 전국민에게 배움의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요양보호사 교육시 지원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에서 거주지역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을 검색하시면 요양복지사 자격증반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복지사 교육비에서 자기부담액만 확인하고 부담하면 되며 장애인, 기초수급대상자, 출소예정자, 한부모가족, 북한이주민, 근로 ·자녀장려금 수급자인 경우 자비부담액이 경감되거나 면제되기도 하니 해당사항 여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가 지정한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① 요양보호사 교육신청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교육신청 합니다.

② 요양보호사 교육이수
교육 과정으로는 이론(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 실기 / 실습(노인요양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입니다.
신규자인경우 이론교육 80시간이수, 실기교육 80시간이수, 실습교육 8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국가면허증 또는 자격증 소지자 중에 간호사는 40시간을, 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는 각각 50시간을 이수, 요양 및 간병 업무에 종사한 경력자는 경력에 따라 120~160시간 이수로 차등 감면받습니다.

단 코로나19로 인해 노인장기요양기관에서의 ‘현장실습’대신 ‘실기교육’이나 ‘교육기관내 대체교육’으로 대체할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요. 단, 기간은 코로나 19상황 종료시까지 한시적으로만 허용되는점 참고 바랍니다.

③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응시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시험 날짜를 확인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3월, 6월, 11월말 자격시험이 있습니다.

④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
1교시는 필기(요양보호론) 35문항, 2교시는 실기(요양보호에 관한 내용) 40문항이 출제되며,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선발하며, 응시자격이 없는 사람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부 신청
합격자는 구비서류인 요양보호사교육수료증명서, 실습확인서(교육과정에 실습이 포함된 경우에만 해당), 의사 진단서(정신질환자, 마약, 대마 또는 항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 반명함판사진, 자격증이나 면허증 사본(자격증 또는 면허증을 소지한자에 한해 해당), 경력증명서(실기연습시간이나 현장실습시간 감경 또는 면제 받는 경우에 해당)을 제출하여 자격증 교부 신청을 하면 서류 검정을 거쳐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교부됩니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요양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남에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조기 은퇴후 안정적인 직업이 필요한 경우에도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강점은 용야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면 몸이 편찮은 부모님을 모신면서 정부에서 노동에 대한 급여도 받을 수 있는 점입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