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증상과 치료, 예방법 –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안녕하세요.
혹시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아시나요? 저는 이번 코로나19 백신 접종때 아나필락시스 때문에 백신을 접종하지 못하는 지인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되었답니다.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로 생명이 위험 할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나필락시스란 무엇이며, 증상,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란?

아나필락시스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전신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도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항원(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에 처음 노출된 후에 발생하지 않지만 해당 알레르기 항원에 다시 노출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니실린 계열의 약물이나 특정음식, 곤충 쏘임이나 동물의 독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에 노출되여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났다면 급격하게 증상이 진행되므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특정한 물질에 과민 반응하는 사람이 그 물질에 접촉하면 발생합니다.

  • 약물 :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백신, 조영제 등을 사용했을때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특정음식 : 달걀, 땅콩, 해산물, 견과류, 과일, 유제품,밀가루, 갑각류 등에서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렸을 때, 동물의 독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특정음식, 곤충에 쏘이거나 물렸을때 나타나는데, 특정 음식물과 운동이 함께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음식물 의존성 운동 유발성 아나필락시스도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면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원인에 노출된 후 대개는 30분 이내에 급성으로 나타나며 생명에 위협이 될수 있으므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응급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피부와 점막, 호흡기에 주로 나타나며 개인마다 부위나 중증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증상은 다르지만 각 환자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매번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 호흡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목과 기도가 수축되거나 부어올라 호흡 곤란과 쌕쌕거림, 저산소증, 기침, 코막힘, 콧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순환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나며, 심하면 정신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쇼크 상태)
  • 소화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압 저하로 메스꺼움 및 구토를 할수도 있으며, 위장관으로 가는 혈류량의 감소로 배가 아프거나 설사 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부 또는 점막에 두드러기, 가려움 , 홍조, 또는 입술이나 혀, 목젖이 부어오를수 있습니다. 특히 목젖을 중심으로 하여 후두 부위에 심하게 부어오를 경우에는 기도가 막혀 질식할 수 있으므로 연하곤란이나 목이 조여 드는 느낌이 나타나면 주의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치료 및 예방법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했을때 휴대용 에피네프린을 가지고 있다면 허벅지에 자가 주사한 뒤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급성 증상이 발생하면 응급 조치를 통해 혈압을 상승시키고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추가 적인 치료로 산소를 공급하면서 에피네프린이나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을 투여 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호전된 뒤에는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킨 원인을 찾기 위해 피부반응검사나 혈액검사가 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예방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 물질의 제거 입니다. 기존에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던 사람은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킨 원인을 파악하고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 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휴대요 에피네프린을 외출할 때 항상 가지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주변 사람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위급한 상황에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치며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 보았는데요. 급성으로 나타나며 기도가 막힐수 있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하니 가벼운 알러지라고 생각하면 안될꺼 같습니다. 만약 아나필락시스가 있다면 주위에 적극적으로 알려 실수로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도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