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슈퍼푸드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대해 소개 시켜 드릴까 합니다. 발표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뛰어난 효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들입니다. 슈퍼푸드에 대한 명확한 범위와 종류는 없지만 낮은 열량과 지방함량,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성분, 섬유소를 포함한 식품들을 말한다고 합니다. 즉 다시말하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은며 인체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품으로 면역력을 증진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식품이라고 합니다.
선정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연어 입니다. 재료만 봐도 건강해 질것 같은 식품이네요. 오늘은 앞에 소개드린 슈퍼푸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① 귀리에는 다양한 아미노산을 가지고 있는데 아미노산은 근육 형성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②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은 나쁜 콜레스테롤를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③ 귀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콜레스테롤 수치 인해 심장병,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④ 혈당지수가 낮아 인슐린 분비가 적어 다이어트,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블루베리

①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질병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역활을 하며 동맥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심장병과 뇌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② 블루베리는 눈에도 좋다고 합니다. 눈 망막의 로돕신이라는 색소체의 재합성에 도움을 주어 시력보호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③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도 많아 면역력을 높여주면 콜레스테롤은 낮춰줍니다.
④ 칼륨도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하여 나트륨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 녹차

① 혈전 형성을 막고 콜레스텔과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녹차의 카네킨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③ 카테킨 성분은 항암 효과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④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은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⑤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강화하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마늘

① 마늘의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항산화 기능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 알리신이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 정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④ 동맥경화, 심장질환, 간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토마토

①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나쁜 LDL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혈류를 개선합니다.
②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건강을 유지시켜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③ 칼륨은 체 내의 염분을 배출시키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예방 및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 브로콜리

① 브로콜리에는 칼륨, 엽산, 크롬 등도 풍부해 고혈압, 빈혈, 당뇨병에 도움을 줍니다.
② 브로콜리에는 칼슘과 비타민C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 및 기미, 주근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③ 꾸준히 먹으면 각종 암의 발병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몬드

① 비타민E가 풍부해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뇌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② 풍부한 섬유소는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③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습니다.

▶ 적포도주

①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폴리페놀 물질이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에 도움을 주며, 혈관의 산화를 방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주어 심장질환, 뇌 질환, 암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③ 혈압을 낮춰주고 긴장감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시금치

① 베타카로틴, 비타민B, C, 철분, 칼슘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 폐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비타민C는 감기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연어

① 연어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을 함유하여 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② 연어는 주 2회 섭취 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 질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③ 비타민D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항산화 성분 물질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연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모든 음식은 적정량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먹거리로 건강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