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석류란?


석류는 이란이 원산지로 고대부터 식용 및 약재로 쓰이며 사랑 받아온 과일입니다.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매일 챙겨 먹었다는 석류에는 폴리페놀 및 식이섬유, 칼륨, 칼슘, 비타민C, 여성의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엘라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남녀 모두에게 좋은 과일이며 특히 여성에게 더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과로 먹기가 불편한 점과 씨앗에도 영양소가 많아 씨앗까지 같이 가공된 형태의 제품으로 많이 복용되고 있습니다.

석류의 효능

1.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가 되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골다공증과 노화, 비만, 여성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러데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인 건망증, 골다공증, 노화, 비만, 우울증, 두통, 안면홍조 등의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을 주며 엘라그산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폐경을 지연시키고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2.면역력 증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 촉진 및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 박테리아로 인한 질병 및 감기 등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3.다이어트 및 변비 완화에 도움
석류의 효능으로 칼로리가 낮으며, 당분도 적고 섬유질은 많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알라그산 성분이 지방 세포의 크기를 영향을 주고 중성지방 쌓이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속의 칼륨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 몸의 독소 배출을 원할하게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운동을 조절해 변비 완화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4.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와 비타민C, 칼륨, 폴리페놀, 에스트로겐 성분이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석류 안에 있는에스트로겐은 피부 탄력성과 관련 있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어 피부가 노화하는 것을 막아주며 비타민C 성분은 피지 생성을 조절하여 여드름의 주요 원인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노화와 자외선에 의한 세포 손상도 막아주고 피부 염증(여드름, 습진)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항염 및 항암효과
석류 속에 있는 플라본, 하이드로벤조산, 페닐프로파노이드와 성분에 항암 효과가 있어 암세포 전이 및 발달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토케미컬 성분은 염증 유발을 막아 염증에 의한 질병 발생의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6.혈관 건강에 도움
석류의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을 쌓이지 않게 해주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 동맥 경화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를 낮춰주어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푸니크산성분이 혈관 산화 억제 및 혈관 속 노폐물 제거를 통해 심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모발 성장
모발 손상과 탈모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석류속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와 에스트로겐 성분이 모낭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모발이 잘 자랄수 있도록 도와주면 건강하게 모발을 유지하게 도와주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8.위 건강
석류는 장 질환 뿐만 아니라 위 질환의 위험도도 줄여줍니다. 장의 염증을 줄이고 위의 소화력을 향상시켜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 질환을 완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석류 부작용

일반적인 섭취로 부작용은 없지만 개인 상태에 따라 과도한 섭취는 안 좋을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여성호르몬 요법등의 약물 치료시, 당뇨와 고혈압 등의 약물 복용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복용시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며, 부작용 발생시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석류는 남녀 모두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올수 있는 과일입니다. 생과로 효과를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가공된 형태의 제품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추출물 형태의 영양제 섭취나 쥬스 형태로 드시는 것도 충분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적절한 섭취를 통해 건강한 삶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