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V) 예방접종 지원사업 확대 2022년

안녕하세요.
이번에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 국가지원이 확대되어 지원대상이 늘었났다고 합니다. 기존에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서 만 13~17세 여성 청소년과 만18세~26세 저소득층 여성까지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V) 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란?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피부와 점막에 사마귀를 만들어 내는 바이러스입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100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는데, 그중 30여 종은 생식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위험군의 바이러스는 생식기나 피부에 사마귀 발생을 유발하거나 고위험군의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이하 HPV 예방접종)을 하면, 자궁경부암·구인두암·항문-생식기암으로 진행 가능한 HPV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염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감염후 예방 접종을 하면 치료가 어려울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22년 질병관리청은 지난 3월 14일부터 현재 건강여성 첫걸음클리닉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HPV 예방접종 지원 대상자를 확대하여 지원한다고 하였습니다.

2022년 HPV 예방접종 지원사업이란

▶ 2022년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 및 구체적인 지원내용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기 시행 중인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에 2022년 확대된 대상자의 ‘HPV 예방접종 사업’을 포함하는 사업 명칭입니다.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사업은 만 12세 여성 청소년(2009~2010년 출생자)에게 건강상담 및 HPV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HPV 예방접종 사업은 2022년 3월 14일부터 만 13~17세 여성 청소년(2004~2008년 출생자) 및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1995~2003년 출생자)에게 HPV 예방접종비를 지원하며 건강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접종 횟수는 첫 접종 나이 및 과거 접종 내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는 예방접종 받는 기관 안내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 가능합니다. 지정의료기관 확인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이동통신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일부 보건소의 경우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도 건강상담비 지원 여부

이번에 확대 대상자인 경우 건강상담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건강상담비는 만 12세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대상자에 한하여 지원하며,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의 경우 건강상담비는 지원하지 않고 예방접종 비용만 지원합니다.

▶ 2000년생 차상위계층 여성이 HPV 예방접종시 의료기관에서 자격확인 하는 방법.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의료급여수급자, 차상위계층 중 차상위본인부담 경감대상자는 의료기관에서 전자차트와 연계된 건강보험 공단 자격확인 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전산상 확인이 안 되는 경우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서류를 통해 지원 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서류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증명서
  •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 자활근로참여확인서
  • 장애인 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대상자 확인서
  • 차상위계층 확인서
  • 그 밖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가능 서류 등
    (위 서류 중 자격 확인서류 1부/ 접종 당일 보장 급여 자격이 있는 대상자에 한해 예방접종 지원이 가능합니다. )

마치며

오늘은 HPV 예방접종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3,000명 이상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을 진단 받으며, 800명 이상의 여성이 매년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HPV 예방 접종을 통해 자궁경부 상피내암 및 자궁경부 상피내선암종에서 90% 이상의 높은 예방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2022년 HPV 예방접종 지원 대상자 확대지원을 통해 자격조건이 된다면 좋은 기회이니 꼭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