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 7가지 부작용

안녕하세요.
혹시 몸에 좋은 차로 유명한 보이차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다이어트 차로도 유명한 보이차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보이차란?

보이차는 중국의 10대 명차 중 하나로 중국 운남성 보이현 지역에서 자라는 찻잎을 가공 후 전해내려오는 독특한 방식으로 발효시켜 만든 차로 청나라 황제나 황족이 즐겨 마셨던 차로 유명합니다. 보이차는 발효 과정에 따라 차의 질이 결정되는데 숙성과 발효가 될수록 풍미가 깊어진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으로 갈산, 카테킨, 아미노산, 퀘세틴, 캠페롤, 테아닌, 폴리페놀,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등이며 특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중 조절, 면역력 강화 심장 건강 증진, 소화 개선, 활력 증진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보이차 효능

◆ 항산화 성분으로 암 예방
보이차의 카테킨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원인인 변이유전자의 활성을 막아 암세포 발생 및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에도 뛰어 나다고 합니다. 오랜시간 발효된 보이차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향균 작용으로 우리 몸에 해로운 균에 대응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질환 예방
보이차 효능으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카테킨은 보이차에 풍부하게 들어 혈류를 방해해 혈압을 높이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체지방 감소 체중감량 효과
이 차에 갈릭산 성분은 지방 분해효과와 지방산을 억제하여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특히 내장비만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테킨 성분은 장의 연동을 도와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하여 지방산의 저장을 줄이는 호르몬으로써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활력 개선
보이차에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시면 긴장과 피로를 풀고 정당한 활력을 되찾을 수 있으며 집중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인 기준 카페인 1일 권장량이 400mg 이하인데 보이차 100g에는 약 20~3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불면증 개선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잠을 잘 못 자는 경우가 있는데 보이차에는 테아닌과 GABA라는 성분이 뇌의 멜라토닌 생성을 증가시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노화 예방
항산화의 효능 중 하나는 노화 예방에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카테킨,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를 억제해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피부 트러블 및 피부 세포를 지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이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소화 기능 개선
보이차를 마시면 미생물이 장내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음식물 분해를 도와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보이차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차로 마실경우 부작용이 없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보이차 과다 섭취시에는 카페인 성분도 과다 섭취할수 있으니 이부분은 참고 바랍니다. 또한 개인차가 있지만 경우에 따라 두통,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섭취량을 줄이시거나 안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이차의 타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이 있어 철분제 복욕시 보이차는 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보이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효과에 기대를 많이 하시는데요. 고지방, 과식을 하고 차를 마신다고 체중감량이 되는건 아닙니다. 건강한 식단으로 드시고 꾸준히 드신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으실수 있을 거예요. 이 밖에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 및 피부노화 예방, 체지방 감소로 다이어트 효과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하루에 한잔 정도 보이차를 마시면 어떨가요? 차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ㅅ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