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붓고 아플 때 도움되는 음식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오미크론(코로나19) 증상 중 하나가 인후통이라고 하여 인후통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코로나 증상이 아닌 일반적인 인후염일때 음식 섭취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목이 붓고 아플때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 아플 때 도움되는 음식

◆ 꿀

꿀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쓰인 식품으로 목이 아플 때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꿀은 박테리아는 물론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각종 염증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꿀은 면역력를 높여주며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환절기에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있다면 꿀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꿀 섭취시 주의 사항으로는 유아에게는 먹이지 않습니다. 유아에게 보툴리누스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꿀의 과한 섭취는 문제가 되므로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배즙

배즙은 목이 안좋거나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감기, 목이나 폐의 염증이 있을 때 좋습니다. 배즙은 목이 아플 때 통증 완화와 목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목이 아플 때 마시는 경우는 따뜻하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을 가라 앉히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오래전부터 진해거담제로 많이 사용되었던 식품입니다. 도라지를 차로 끓여서 마시면 목의 통증을 완화 시켜주면 기침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두드러지게 증가시켜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잘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꿀에 절여서 드셔도 좋습니다.

◆ 캐모마일차

목이 아플 때 도움되는 식품으로 캐모마일차가 있습니다. 캐모마일차에는 항염증, 항산화 그리고 수렴제 성분이 들어있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목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 증기를 흡입하면 목통증을 비롯해 감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생강차

생강차에는 목의 염증을 줄여주는 진저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목이 아플 때, 기침, 가래가 있을때 마시면 기침이 덜 나고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를 마실 때는 꿀을 넣어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강차 섭취시 주의 사항은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혈압이 상승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요구르트

요구르트(요거트)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유익균이 많아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요구르트를 먹으면 호흡기 감염과 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부드러워서 목이 아파도 먹기 좋다는 것이다.

◆ 유자차

목이 아플 때 도움되는 식품으로 유자차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를 예방해주고 아픈 목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자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침, 편도선 부었을때도 효과가 있으면, 발한, 해열, 소염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자차는 피로에도 좋고 노화를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겨울 환절기에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난다면 따뜻한 유자차를 드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모과차

목이 아플 때 도움되는 식품으로 모과차가 있습니다. 모과의 따뜻한 성질이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목을 따뜻하게 보호하고 목의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기,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으로 기침을 할때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모과차는 목 건강, 기관지 건강 및 폐 건강에 도움이 되고 여러가지 알칼리성 성분이 함유되어 소화를 도우며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갈증을 해소 및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다른 효능으로 신경통, 요통,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 대추차

목이 아플 때 도움되는 식품으로 대추차가 있는데요. 목이 아프고 초기 감기증상이 있을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차보다 대추차에는 우리 몸에 더 이로움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운 점으로 자양 강장, 이뇨 작용과 함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비타민C가 피로회복, 무기력해소, 노화방지, 피부 미용에 좋고다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목이 붓고 아플 때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목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입니다. 감기 증상으로의 인후통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고 목에 좋은 꿀, 모과차, 대추차, 도자지, 배즙 등도 같이 드셔서 아픈 증상 완화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시대인 만큼 증상을 잘 살피시고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시 빠른 진료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