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의 효능과 부작용 – 혈관에 좋은 메밀!

메밀이란

메밀은 강원 봉평, 제주 등에서 주로 생산되며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고 라이신 함량도 높은 건강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 B군도 많아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본초강목]에는 메밀은 ‘위를 튼튼하게 하여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라고 할 정도로 위 및 혈관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메밀전병, 메밀묵, 메밀국수, 막국수, 메밀전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메밀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의 효능

◆ 혈전을 억제하여 심혈관 질환 개선

메밀에는 루틴(Rutin)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의 몸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안에서 굳어서 된 작은 덩어리인 혈전은 혈관을 막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루틴 성분이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심장병, 뇌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루틴 뿐만 아니라 피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주는 항산화 성분도 많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며 혈당 안정에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은 두 종류의 메밀로 나뉘는데 단 메밀과 쓴 메밀이 있다고 합니다. 쓴 메밀에는 단 메밀보다 루틴이 70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 간 건강 증진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치료에 도움을 주며 노페물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군, 라이신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 & 피부에도 도움을 주며 근육 생성, 간 기능 개선,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코린 성분이 숙취해소를 도와 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 소화 기능 개선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 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키기도 하여 여러므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이뇨작용

메밀의 루틴 성분에는 이뇨작용을 촉진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뇨 작용으로 소변의 배출이 원활하여 체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 해주어 건강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다이어트 도움

메밀은 체중 관리가 중요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주어 음식 섭취의 양을 줄일수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물론 다이어트 기간에는 적당량의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피부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피로 회복 기능

메밀 속에 들어있는 풍부하게 들어있는 단백질과 체내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B군이 들어있어 기력보충 및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성분으로 빈혈 예방

메밀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 부족으로 나나타는 빈혈은 피로, 두통 등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 눈 건강 개선

메밀의 루테인 성분의 함유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 개선 및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눈의 노화를 막고 백내장, 황반변성증 등 안구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 여눈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

메밀에 함유된 풍부한 루틴 성분이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혈당을 낮춰주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메밀의 부작용

메밀은 찬 성질의 음식입니다. 평소에 몸이 차고 찬 음식을 먹으면 복통 및 설사를 하는 경우라면 메밀의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의 껍질에는 ‘살리실아민’이라는 약한 독성물질이 있어 무와 함께 먹으면 중화가 된다고 합니다. 냉 메밀국수를 무즙과 함께 먹는 것도 이러한 효능 때문이다

마치며

메밀의 효능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네요. 루틴이라는 성분으로 혈전을 막아 심혈관계 질병도 예방해주고 전반적인 건강에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루틴이라는 성분이 다양하게 건강에 도움을 주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밀의 삶은 물에는 루틴, 비타민B, 칼륨 등이 많이 녹아 있어 삶은 물을 함께 마시면 더 많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밀 전문점에 가면 따뜻한 메밀 삶은 물을 주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한번에 많이 드시지 마시고 건강한 음식으로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