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 효능 보관법 먹는법

안녕하세요. 가정에서 들기름 많이들 사용하시죠?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후 들기름 소비량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들기름의 효능, 보관,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이란

들기름이란 아시아산 꿀풀과에 속하는 초본식물인 들깨를 압착해 짜낸 기름입니다. 불포화 지방산, 각종 비타민 풍부하여 여러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의 효능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 효능

1) 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

들기름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혈관 속에 발생한 노폐물인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취고 혈관속 노폐물을 제거하며 염증과 혈액응고를 억제하여 성인병부터 심혈관 질환까지 콜레스테롤과 연관된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및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예방 및 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하니 평소에 꾸준히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2) 피부건강

들기름의 비타민F, E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피부 속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얼굴에 발생하는 잡티, 기미 주근깨, 거친어진 피부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함염 작용도 있어 아토피나 피부염, 여드름 등의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가 건강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3) 빈혈 개선 효과

들기름의 조혈작용작용으로 혈관속에 혈액들이 뭉지치 않게 해주어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고 오메가3 지방산은 피를 맑게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4) 두뇌건강

오메가3 지방산이 60%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DHA 성분이 뇌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서 성장기 아이들의 기억력 개선과 집중력, 학습능력 향상 등에 도움을 주며,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두피 건강

①탈모 예방에 도움

들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오메가3 지방산이 모근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주어서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고 튼튼하게 만들어 두피건강에 효과적이며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②새치, 흰머리 예방

두피 영양공급으로 스트레스등으로 발생하는 새치도 막아주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새치, 흰머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항암효과

로즈마린산과 리놀레산 등이 성분들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어 세포 손상과 전이를 막아주어 대장암, 유방암, 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알레르기 체질 개선

알파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에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따하서 다양한 알레르기성 질환들의 불편함들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그 밖의 효능

당뇨 예방으로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의 염증을 막고 장운동을 도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감마리놀렌산이 체지방이 쌓이는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 및 비만예방에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들기름 보관법

참기름에는 산패를 막는 리그난이라는 성분때문에 상온 보관이며 유통기한도 들기름보다는 긴 편입니다. 반면에 들기름은 냉장 보관 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산소와 만나면 산패가 되는데 산패된 기름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산패가 쉬운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 뚜껑을 꼭 닫아 냉장보관하시고 제품 개봉시 한달안에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들기름으로 빨리 드시는걸 추천드리지만 혹시 빨리 먹기 힘드신경우 들기름을 오랫동안 먹을수 있는 방법으로 들기름과 참기름을 8:2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들기름 먹는법

들기름은 열에 약해서 주로 나물무침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열에 가하면 아크롤레인이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이는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니 열에 가하는 음식보다는 무침, 샐러드 등 생으로 섭취하는 요리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하루 한스푼 공복에 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며

들기름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한 식습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